본문 바로가기
뉴스, 사회, 생활정보

영국 부커상 최종 후부 '저주 토끼' - 세계가 알아본 작가 정보라

by 우렁 각시 2022. 4. 15.
반응형

소설집 '저주 토끼(Cursed Bunny)'로 영국 부커상 최종 후보 6편에 뽑힌 정보라(46) 작가.
정보라 작가가 쓰고 안톤 허 번역가(41·허정범)가 영어로 옮긴 '저주 토끼'는 노벨문학상, 프랑스 공쿠르상과 더불어 세계 3대 문학상으로 꼽히는 영국 부커상 인터내셔널 부문 최종 후보에 올랐습니다.

세계 3대 문학상 - 노벨문학상, 프랑스 공쿠르상, 영국 부커상

 

영국 부커상 최종 후부 '저주 토끼' - 세계가 알아본 작가 정보라

 

저주토끼
저주토끼

한국 작가가 최종 후보에 오른 건 소설가 한강에 이어서 두 번째이며, 지난번 이수지 작가가 아동 문학계의 노벨 문학상으로 불리는 안데르센 상을 수상하는 등 한국 문학이 전 세계에서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2022.03.22 - [우리가 사는 세상] - 이수지 작가 아동문학 노벨상 '안데르센상' 수상. 한국인 최초

 

이수지 작가 아동문학 노벨상 '안데르센상' 수상. 한국인 최초

그림책 '여름이 온다'의 이수지(48) 작가가 '아동문학계 노벨상'이라 불리는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상(이하 안데르센상)을 수상했습니다. 한국 작가가 안데르센상을 받은 것은 처음이며, 아시

woorung2.tistory.com


정보라 / 저주 토끼 작가 

정보라 작가
영국 부커상 최종 후보 정보라 작가

"(우크라이나 사태처럼) 고통과 상실은 정말 불행히도 널려있거든요. (어떤 사건의) 생존자들이 그 기억이라든가 그때 겪었던 감정이라든가 이런 걸 싹 잊어버리고 그냥 이러고 행복하게 살 수 있을 것 같지 않아요. 그러니까 쓸쓸하다고‥" 
"(토끼는) 무기가 될 만한 게 하나도 없고 보들보들하고 말랑말랑하고 그래서 그러면 그 예쁘고 귀여운 동물이니까 무섭게 만들어보자. (지금은) 해양 수산물 시리즈를 쓰고 있어요." 

 

 

 

 



◇ 단편 소설집 - 저주 토끼

'저주 토끼'는 SF와 호러를 결합해 저주와 복수에 관한 10편의 이야기를 담은 단편 소설집으로

고통과 상실, 저주와 복수에 관한 이야기들입니다.

부커 재단은 후보 선정과 함께 "정보라 작가는 환상적이고 초현실적인 요소를 활용해 현대의 가부장제와 자본주의의 참혹한 공포와 잔혹함을 이야기한다"라고 소개했습니다.
이번 '부커상 최종 후보 지명'이 특별한 이유는 해외에서 먼저 한국 작가의 진면목을 발견해 우리나라 문학계에 '역수출'했다는 점인데요.  2016년 부커상을 수상한 한강 이후 우리나라의 두 번째 부커상을 기대하게 하는 정보라는 사실 '무명'에 가까운 작가로 앞서 부커상 인터내셔널을 수상한 한강 소설가의 경우 우리나라에서 비교적 유명세를 탄 반면 정보라 작가는 비교적 알려지지 않은 작가였습니다. 
이 책을 영어로 옮긴 번역가 안톤 허(허정범)는 "우리나라 장르 문학의 문학성에 대한 증거"라고 의미를 강조했습니다.  그는 "읽자마자 영미권에서 통할 것 같았다"며 "정보라의 문장에는 아름다우면서 공포스럽고 유머러스한 정서가 깃들어 있다. 상반된 정서의 결합은 영어로 번역하기 더 쉽다. 꿈같은 번역이었다. 죽을 때까지 정보라의 작품을 번역하고 싶다"라고 애정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한편 '저주 토끼'는 지난달 11일 부커상 1차 후보에 오르기 전 영국, 중국, 스페인, 인도네시아, 터키, 폴란드, 일본까지 7개국에 판권이 팔렸으며, 1차 후보에 오른 후 최근까지 미국, 캐나다, 브라질, 알바니아, 루마니아, 베트남, 사우디아라비아, 이탈리아, 독일까지 모두 9개국과 추가로 판권을 계약한 바 있습니다.
부커상 인터내셔널 최종 수상작은 5월 26일에 발표되며 수상 작가와 번역가는 상금 5만 파운드(한화 약 8,000만 원)를 나눠 받게 됩니다.
다음 주엔 남미에서 두 번째로 큰 보고타 국제도서전에 한국이 주빈국으로 초청받아 한국 문학의 지평을 더 넓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