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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정부 지원금

보이스피싱 당해 날린 돈 어떻게 돌려받을까?

by 우렁 각시 2022. 8.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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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의 시나리오와 수법이 점차 지능화되면서 피해액도 급증하고 있다. 2017년 2470억 원 수준이었던 보이스피싱 피해금액은 2021년 7744억 원으로 4년 만에 3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 보이스피싱 피해 금액은 3068억 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말 보이스피싱 범죄 근절을 위한 정부 합동수사단을 공식 출범시키기도 했다.
하지만 피해자가 피해사실을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고, 보이스피싱 범죄 조직이 대개 해외를 거점으로 활동하고 있어 수사와 대응이 쉽지 않다. 보험업계는 보이스피싱 피해로 인한 금전적 피해를 보장하는 상품부터, 금융사고 예방 시스템과 교육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고객 피해 최소화에 앞장서고 있다.

 

 

 

 

 

 

● 보험사별 보이스피싱 피해 보상

  • 악사손해보험 - 실제 금전 손해액의 70%를 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보장
  • 한화생명 - 앱을 실행하는 순간 고객의 휴대폰에 '악성 APP(해킹, 가로채기 등)' 또는 '원격제어 APP 구동 여부'를 실시간확인, 의심되는 앱이 발견될 경우 고객에게 팝업으로 안내 후 삭제
  • 흥국화재 - 만 15세 이상 NHN페이코 고객이라면 무료로 가입되며 보이스피싱 피해에 대해 최대 100만 원까지 보험금을 지급

◇ 악사손해보험, 보이스피싱 피해 보장 상품·금융 피싱 예방을 위한 교육 지원

보이스피싱

AXA손해보험은 '(무)AXA올인원종합보험(갱신형)' 상해플랜 내 보이스피싱 손해 특약을 마련해 보이스피싱 피해 보장을 강화했다. 이 특약은 가입자가 보이스피싱으로 피해를 입은 경우, 실제 금전 손해액의 70%를 가입금액 한도 내에서 보장한다. 특히 최근 보이스피싱 범죄 피해 연령이 사회적 경험이 적은 10대·20대까지 확대되고 있는 만큼 전 연령층에 대해 금전적인 손해 보장이 가능하도록 18세부터 70세까지 가입할 수 있도록 했다.

악사손보는 지난 7월 금융사기에 취약한 장애인들을 대상으로 비대면 금융 거래 소통 능력을 강화하고 다양한 금융범죄를 예방하기 위한 교육지원사업을 진행했다. 회사 관계자는 "보이스피싱은 언제 어디서든 누구나 피해자가 될 수 있고, 경제적·심리적 피해까지 동반하는 사회적 문제"라며 "악사손보는 사회적 취약계층을 비롯해 고객이 위험을 대비하고, 든든하게 보장받을 수 있는 보험 상품과 서비스를 꾸준히 개발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 한화생명, 앱(APP) 이용자 위한 보이스피싱 방지 시스템 도입

한화생명은 보험 업무를 진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금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한화생명 앱(APP)' 이용자들을 위한 보이스피싱 방지 시스템을 올해 1월부터 도입했다. 고객이 한화생명 앱을 실행하는 순간 고객의 휴대폰에 '악성 APP(해킹, 가로채기 등)' 또는 '원격제어 APP 구동 여부'를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의심되는 앱이 발견될 경우 고객에게 팝업으로 안내해 삭제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시스템은 안드로이드 운영체계 휴대폰에 적용되며, 원격제어APP이 감지되었을 경우에는 한화생명 앱이 구동되지 않도록 안전장치도 마련했다.

◇ 흥국화재, 무료 보이스피싱 피해 보장 상품 출시 및 범죄예방 캠페인

흥국화재는 NHN페이코와 함께 보이스피싱을 포함한 폭행, 뺑소니 등 일상 속 범죄로 인한 피해를 보장하는 '페이코 생활안심보험'을 판매하고 있다. 만 15세 이상 NHN페이코 고객이라면 무료로 가입되며 보이스피싱 피해에 대해 최대 100만 원까지 보험금을 지급한다.
임직원들이 직접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금융소비자보호에 나서기도 했다. 지난 6월 흥국화재는 보이스피싱 범죄로 인한 시민들의 피해를 예방하고 심각성을 환기시키기 위해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가두캠페인을 진행해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한 리플릿을 배포하는 등 피해 예방 방안을 전파했다.


[기사출처 - 매일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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