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리에 방송 중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더 글로리'
이 드라마에 등장인물중 전재준이라는 배역은 부잣집 아들로 친구들을 괴롭히며 자기 멋대로 살아가는 캐릭터인데요.
그런 그에게 있는 단 한 가지 약점이 있는데 바로 '적록색약'입니다. 예전에 방송인 신동엽과 배우 강경준도 적록색약을 앓고 있다고 고백한 바 있는데요. 드라마에 중요한 소재로 등장하면서 적록색약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적록색약이 무엇이고 색맹과 색약의 차이와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색약이란?
우리 눈에서 색을 구분하는 일을 하는 원추세포가 있는데, 원추세포가 부실할 경우 그 색을 제대로 구분하지 못할 때 '색약'이 있다고 합니다.
◇ 적록색약이란?
초록색과 붉은색을 구분하지 못한다는 적록색약
적록색약은 말 그대로 녹색과 적색을 잘 구분하지 못하는 것을 뜻합니다.
● 색약 종류 분류
- 적록색약 - 초록색과 붉은색을 구분하지 못한다. 가장 흔하게 발생
- 청황색약 - 파란색과 노란색을 혼동
- 전색약 - 모든 색에 감각이 둔하다. 가장 드물게 발생
● 색맹이란?
색약과 비슷한 증상으로 언급되는 게 '색맹'입니다.
색맹은 이 중 한 개 종류 이상의 원추세포가 없거나 완전히 손상되는 경우를 뜻합니다.
색맹과 색약의 차이
색맹과 색약의 차이는 색맹은 색을 아예 구분하지 못하는 것이고, 색약은 색의 다름을 구분할 수 있다고 전문다들은 말하며, 색맹과 색약을 통틀어서는 '색각이상'으로 봅니다.
색약은 실제로 대부분 유전질환이라고 합니다.
색약은 후천적으로 망막, 시신경, 대뇌피질에 발생하는 다양한 질병에 의한 경우도 있지만, 선천적으로 나타나는 유전성인 원인이 대부분이라고 합니다.
● 색각이상 비율
색에 대한 감각이 떨어져 특정 색을 구분하지 못하는 색각이상을 앓고 있는 비율은 남성이 5~8%, 여성이 0.4~0.5% 정도로 남성환자의 비율이 더 높습니다.
색각이상자들이 보는 색은 정상인 사람이 보는 세상과 색감이 다를 뿐이지, 그들만이 보는 색의 개념이 있기 때문에 색 구분이 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설명입니다.
즉 일상생활 속에 큰 문제가 없어 평소에는 잘 모르고 있다가 성장하면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드라마 '더 글로리'에서 전재준의 친딸로 등장하는 예솔이가 신호등을 구분하지 못해 길을 건너지 못하고, 사과색을 찾지 못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고 하네요. 대부분의 색각이상자는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있는 경우는 극히 드문 케이스입니다.
● 색각이상자 제한되는 직업은?
직업적인 측면에서는 항공기 조종사, 촬영감독 등과 같이 몇 가지 제한되는 직업군이 있을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큰 문제가 없고, 운전면허 취득의 경우에도 신호등만 구분할 수 있다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색각이상 치료법
● 선천적
선천적으로 색각이상을 타고난 경우, 아쉽게도 현재로서는 실질적인 치료 방법이 없습니다.
대신 색약 교정용 콘택트렌즈인 크로마젠 렌즈가 그나마 불편함을 덜어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 교정용 콘택트렌즈 '크로마젠 렌즈'
극중에서는 전재준이 색약 렌즈를 낀 뒤에는 녹색과 적색을 구분하는 설정이 등장하는데, 이 렌즈는 교정용 콘택트렌즈인 크로마젠 렌즈라고 합니다. 적색맹 환자에서 적색으로 착색된 렌즈를 착용한 비주시안에서는 적색 파장만이 주로 원추세포를 자극하게 되고, 렌즈를 착용하지 않은 주시안에서는 적색 파장을 거의 수용하지 않으므로 서로 다른 자극이 뇌에서 적색을 새로운 색상으로 인식하게 되는 원리입니다.
이에 이 렌즈를 끼면 색상 분별력이 높아지고 색 감각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는데요.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교정에 도움을 주는 것이지, 색약 자체를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색각이상자들도 평소 보던 색들에 대한 각자의 인식이 존재하기 때문에 오히려 렌즈를 끼면 더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도 간혹 있습니다.
● 후천적
후천적 이상일 경우 정밀검사를 통해 원인을 분석, 당뇨병, 황반변성 등 원인을 해결하면 치료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인기 드라마 '더 글로리'에 등장하는 적록색약이 무엇이고 에 대해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적록색약이 무엇이고 색맹과 색약의 차이, 그리고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