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부 지원금

국민 연금 실업크레딧 보험료 지원

by 우렁 각시 2023. 4. 3.
반응형

국민연금은 우리나라 국민 대부분이 노후를 위해 가입하여 납입하고 있는 공적연금제도로, 노후를 보다 편안하게 설계하시려면 상황에 따라 활용할 수 있는 국민연금 제도를 많이 알아두시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요.
오늘은 국민 연금 실업크레딧 보험료 지원 제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험료를 75% 절약할 수 있는 방법이니 놓치지 마세요.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국민연금 실업크레디트이란 구직급여 수급자를 대상으로 국민연금 보험료의 75%가량을 지원해 주고 가입기간으로 인정해 주는 제도입니다.

■ 국민연금 실업크레딧
퇴사 후 구직 활동할 때 소득이 없어 보험료를 납부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는데, 이러면 나중에 국민연금 가입기간이 줄어들어 연금 역시 줄어드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한 제도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보험료를 25%만 부담하면 국민연금 가입기간을 늘릴 수 있으니, 구직급여 신청 후 재취업을 준비 중인 분들이 활용하기 좋은 제도인데요.
대신에 구직급여 수급기간 중 생애 최대 12개월(1년)까지만 지원이 가능하다고 하니 이점 기억하시길 바랍니다.


실업크레딧 지원 대상

 

 

 

 

■ 지원대상자
만 18세 이상 60세 미만의 구직급여(실업급여) 수급자이면서 국민연금 보험료를 1개월 이상 납부한 가입자 또는 가입자였던 자라면 실업크레딧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 지원제외대상
​재산기준과 소득기준이 적용되는데요.  아래 조건에 해당하시면 보험료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 재산기준 : 재산세 과세표준의 합이 6억 원을 초과
  • 소득기준 : 사업소득 및 근로소득을 제외한 연간 종합소득이 1,68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얼마나 지원 가능할까?

실업크레딧을 신청하면 연금보험료의 75%까지 지원을 받을 수 있는데요.
이 연금보험료는 인정소득을 기준으로 산정됩니다. 이때 인정소득은 실직 직전 받은 3개월간 평균소득의 절반인 50%에 해당하는 금액을 말하는 것인데요. 대신 최대 70만 원을 초과할 수는 없기에 최대가 70만 원입니다.

연금보험료

■ 지원 예시
만약 실직 전 평균 급여가 200만 원일 경우, 200만 원의 절반인 100만 원이 인정소득이 되지만, 인정소득은 70만 원을 초과할 수 없어 기준 금액은 70만 원이 됩니다.
여기에 국민연금 보험료율 9%를 곱하여 계산한 금액인 63,000원이 바로 연금보험료가 됩니다.
​여기서 실업크레딧 제도를 적용하면 63,000원의 75%인 47,250원을 나라에서 지원받게 되니까, 본인 부담하는 금액은 15,750원 정도로 낮아지게 되는 것입니다.

신청방법


■ 방문신청
 국민연금공단지사 또는 고용노동부 고용센터에서 신청 가능

■ 온라인 신청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또는 온라인으로 실업급여 신청 시 실업크레딧 신청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신청하러 가기]

 

​■ 신청기간
구직급여 종료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15일까지만 신청이 가능

 

나에게 지원되는 정부 지원금 및 보험금, 몰라서 못 받으면 너무 아깝잖아요~ 반드시 확인하셔서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