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

닥터 차정숙 크론병 논란, 크론병은 유전병일까?

by 우렁 각시 2023. 5. 9.
반응형

JTBC 드라마 ‘닥터 차정숙’이 극 중 ‘크론병’을 묘사하는 과정에서 논란 발생,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민원이 제기됐습니다. 지난 ‘닥터 차정숙’ 7회 방송과 관련해 현재까지 총 43건의 민원이 접수됐다며, 관련 내용을 검토 중이라고 하는데요.
닥터 차정숙 방송에서 묘사된 부분은 어떤 내용인지? 민원이 제기된 크론병이 무엇인지? 과연 유전병인지 함께 알아볼게요.

 

 

‘닥터 차정숙’, 크론병 묘사 논란

 

 

 

 

지난 6일 방송된 ‘닥터 차정숙’ 7회에서는 곧 결혼을 앞둔 크론병 환자가 등장했는데요.

닥터 차정숙 크론병 논란
닥터 차정숙 크론병 논란


극 중 논란이 된 부분은 장인 장모가 병원에 찾아와 “이런 못된 병을 숨기고 결혼할 수 있나. 이 병 유전도 된다면서, 자네가 결혼 포기해 줘”라고 말하는 대사 때문입니다. 이에 일부 시청자들 및 실제 크론병 환자들은 ‘닥터 차정숙’이 크론병에 대한 정확한 정보 없이 ‘못된 병, 유전된다’라고 표현한 것은 보는 사람들에게 충분한 오해의 소지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현재 방송통신심의 위원회와 JTBC 시청자 게시판에 민원을 제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와 관련해 현재 JTBC 측에선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습니다. 

 

크론병이란?

 

 

 

 

○ 크론병이란?
크론병은 장의 정상 면역체계가 망가져 외부에서 들어온 균이나 음식 등 해로운 물질을 이겨내지 못해 환자 몸 곳곳에 궤양이 생기는 병. 

크론병

입에서 항문까지 소화기관 전체에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질환으로, 궤양성 대장염과 달리 장의 모든 층에 염증이 침범할 수 있습니다. 주로 대장과 소장이 연결되는 부위인 회맹부에 발병하는 경우가 흔하고, 그다음으로 대장, 회장 말단부, 소장 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 크론병 원인

  • 원인은 현재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유전병이라고 말할만한 연구 결과나 증거가 없음

크론병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마이코박테리아 감염, 홍역바이러스 감염, 소화관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에 대한 과잉 면역 반응이 원인으로 여겨집니다. 특히 젊은 사람들에게 흔히 발생하며, 15세~35세 사이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한 가족 내에 크론병 환자가 여러 명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이 질환은 유전적 영향이나 환경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게 사실입니다. 그러나 확실히 유전병이라고 할만한 연구 결과는 현재는 없습니다. 
크론병과 흡연은 밀접한 관련이 있는데, 흡연은 크론병의 발생을 촉진하며, 흡연자는 수술 후 재발률이 높고 증상이 악화될 수 있다고 합니다.

◎ 증상

  • 복통과 설사 등의 증상과 특별한 처치 없이 증상이 회복되어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는 시기가 반복됨

크론병의 증상은 환자에 따라 종류와 정도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증상기(복통과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와 무증상기(특별한 처치 없이 증상이 회복되어 아무런 증상도 나타나지 않는 시기)가 반복된다는 것입니다.
추가 증상으로는 식욕감퇴, 항문질환, 눈충혈, 관절 통증,빈혈, 구내염 및 식도 위점막 염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치료

  • 치료는 약물치료와 수술치료가 있음

크론병은 완치하는 질환이 아니라 증상의 빈도를 낮추고 조직이 더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관리하는 질환입니다.
치료는 약물치료와 수술치료가 있습니다.



크론병은 유전병?

크론병은 일부 유전적인 소인을 가지는 환자에서 좀 더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증거도 있고 크론병 가족력이 있는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보다 크론병이 조금 더 발생하기 쉽다는 보고도 있지만, 단정적으로 유전적 이상으로 크론병이 생긴다는 증거는 아직 없습니다.
따라서 유전적인 소인은 있지만 확률이 매우 낮음을 강조해 주는 것이 중요하고, 아울러 유전적인 질환이라고 부르는 것보다는 가족 내에 발병률이 다소 증가하는 가족성 질환 정도로 설명해 주는 것도 한 방법이 됩니다. 지나치게 본인의 병이 자식에게 발생할 수 있다는 걱정은 안 해도 됩니다.

전문가들은 크론병이 장기간 관리를 해야만 하는 ‘난치병’이지만 초기에 치료를 잘하면 증상이 호전될 수 있으며, 환자들이 일반인과 같은 생활이 가능하다고 진단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닥터 차정숙 방송에서 묘사된 부분은 어떤내용이고 크론병에 관해서 알아봤습니다. 제가 즐겨보는 드라마에서 이런 논란이 생겼다고 하니 놀랐고요. 관련된 질환으로 고생하시는 환자분들과 가족분들이 얼마나 속상하셨을까 한 번 더 생각해 보게 되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