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사회, 생활정보

일본 자위함기 욱일기 입항 논란 - 욱일기,전범기 쉽게 알아보기

by 우렁 각시 2023. 6. 2.
반응형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은 29일 자위함기로 사용되는 욱일기를 버젓이 단 채 부산항에 입항했다.
이날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는 한국이 오는 31일 제주도 동남방 공해상에서 주최하는 다국적 해양 차단 훈련 ‘이스턴 앤데버23’에 참가하기 위해 부산항에 도착했습니다. 문제는 욱일기를 단채 부산항에 입항한 것.
왜 일본은 욱일기를 고집하는지? 우리나라는 왜 이토록 반대하는지 일본 자위함기 욱일기 입항 논란과 욱일기 뜻과 전범기 쉽게 알아볼게요.

 

 

일본 자위함기 욱일기 입항 논란

 

 

 

 

일본 해상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함이 욱일기를 게양한 채로 부산 해군작전기지에 입항했습니다.
일본 해상자위대 함정은 한국 정부가 주최하는 다국적 해양차단훈련 ‘이스턴 앤데버23’에 참가하기 위해 이날 입항했는데요.  오는 31일 제주 동남방 공해상에서 열리는 이 훈련에는 한국, 미국, 호주, 그리고 일본이 참여하게 됩니다. 
현재 부산 해군작전기지에는 4개국의 군함이 정박해 있으며, 하마기리함은 30일 오후 5시 30분 부산항을 출항합니다.

욱일기욱일기 자위함기


◎ 일본 해상 자위대 호위함 하마기리함

  • 전장 137m, 폭 14.6m 크기로 220명이 승선할 수 있음
  • 헬기 1기, 속사포 1문, 기관포 2기, 어뢰, 대공·수상·항해용 레이더 등을 장착한 함정

 

◎ 자위함기?

  • 일본은 자위대법에 따라 자위함기와 일장기를 함께 걸도록 규정하고 있음 
  • 자위함기는 일본 제국주의 침략의 상징인 욱일기와 똑 닮아 과거에도 논란 
  • 붉은 원이 왼편으로 치우쳐 있으나 욱일기와 거의 같음
  • 일본 외무성은 자위함기를 욱일기의 일종으로 소개하고 있습니다.

◎ 국방부 입장

국방부는 욱일기 논란과 관련해 ‘욱일기가 아닌 자위함기(모양이 조금 달라 다른 깃발이란 주장)이고, 일본 함정이 자위함기를 게양한 채로 방한하는 게 국제관례라며 이를 문제 삼지는 않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방부에서 왜 일본을 대변하는 것인지???

◎ 과거 해상자위대 욱일기
과거 문재인 정부 때인 2018년 11월 군은 제주에서 열린 국제관함식에 해상자위대를 초청, 욱일기 게양 자제를 요구한 적이 있습니다. 당시 일본은 “비상식적인 요구”라고 반발하며 불참했습니다.


욱일기, 전범기 쉽게 알아보기

 

 




◎ 욱일기
욱일기(旭日旗)는 일본의 자위대가 사용하고 있는 공식기(公式旗)입니다.
또한 구 일본 제국의 군기로, 일제 때는 욱광 문양이나 해군 군함기로 부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일제의 침략을 받은 한반도에서는 일본군이 아시아 침략 및 제2차 세계 대전 기간 중 사용함으로 일본 군국주의를 상징하기에 욱일기에 대한 반감이 큰 게 사실입니다.

욱일기와 자위함기
욱일기와 자위함기


◎ 전범기
전범기(戰犯旗)는 전쟁범죄의 줄임말인 '전범'과 '기'(旗, 깃발)의 합성어로, 2010년대 들어서 한국에서 널리 쓰이고 있는 신조어이자 한국제 한자어입니다. 표면적으로는 나치당이나 일본 제국 군부 등 전쟁범죄를 저지른 이들이 속한 단체의 깃발, 실제적으로는 욱일기, 더 나아가 하켄크로이츠에 대한 멸칭으로 쓰이고 있습니다.

◎ 우리가 욱일기를 싫어하는 이유
우리가 욱일기를 싫어하는 이유는, 일본 제국주의가 조선을 빼앗고 태평양 전쟁을 일으키면서 상징 깃발로 욱일기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해상 자위대기는 전범기가 맞습니다. 태평양 전쟁을 육군만 한 것이 아니므로, 자위함기도 역시 전범기입니다. 
욱일기는 일본제국 해군에서 해군기(海軍旗)로 사용했기 때문에 '군함기'라고 불렸고, 해상자위대에서는 '자위함기'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일본제국의 국기로 오해하는 사람도 있는데, 일제의 공식 국기는 엄연히 일장기이며, 욱일기는 일본군의 군기입니다. 

 

1955년 미국은 동아시아의 냉전 구도를 고려, 일왕과  A급 전범 혐의자 일부를 석방했으며, 패전과 함께 욱일기 게양을 중단했다고 1954년 자위대 창설과 함께 욱일기를 다시 사용하기 시작해서 지금에 이르고 있습니다.

욱일기 전범기


◎ 독일 하켄크로이츠
독일이 독일 국기가 있으면서도 나치 깃발을 사용했듯이, 일본도 이 깃발을 사용했기에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나치 깃발인 "하켄크로이츠"는 전범기이므로, 이 깃발을 사용하면 독일에서는 고발당합니다. 
독일은 '반나치 법안'을 통해 하켄크로이츠'가 그려진 깃발, 제복 등 모든 나치 상징물의 사용을 엄격히 금지하고 있으며, 만약 이를 어기면 3년 이하의 징역형이나 벌금형에 처해지게 됩니다. 

◎ 욱일승천기
대한민국에서는 욱일승천기(旭日昇天旗)라는 잘못 알려진 이름으로 부르는 경우도 많은데요. 심지어는 욱일기가 욱일승천기의 줄임말인 줄 아는 사람도 굉장히 많습니다. 단적인 오용 사례로 2018년 9월 29일 자 MBN 뉴스 8의 대화형 클로징 멘트에서 앵커 최일구와 정아영이 욱일기는 욱일승천기의 줄임말이라는 지식을 시청자들에게 전파했지만, 이는 오보입니다.
일본에서는 단순히 욱일기(旭日旗)라고만 부를 뿐, '욱일승천기'라고 쓰고 있는 경우는 전혀 없다고 합니다.

일본이 욱일기를 사용하고 싶은데 주변국들이 싫어한다며, 최소한 양해하고 지난 잘못을 반성하는 척이라도 해야 하는데요. 그러나 일본은 공식적으로 단 한 번도 양해를 구한 적이 없으며, 주변국, 특히 한국이 뭐라고 하든 말든 무시하고 들은 척도 안 하죠. 아직도 전쟁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으며, 우리나라에 대한 예의를 갖출 생각도 없다고 생각해도 될 거 같네요.
현재 일본은 과거의 잘못을 모른 척하려는 일본이고 현재의 우리 국방부가 대신 변명을 하고 있으니 비참한 현실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