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사회, 생활정보

한파에 눈까지 동파 피해 예방법

by 우렁 각시 2023. 12. 17.
반응형

오늘 날씨는 낮 기온이 뚝 떨어지며, 전국에 한파 특보가 내려질 전망입니다. 제가 사는 천안에도 눈이 많이 와서 벌써 도로에 차들이 힘들어하고 있습니다.

천안 한파 도로

기상청은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기 시작해 16일 기온은 전날보다 5~10도 낮게 떨어질 전망"이라고 예보했는데요. 이렇게 날씨가 급격히 추워질 경우, 동파로 인한 불편함이 없도록 사전에 시설물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동파 피해 예방법 

 

 




기온이 급격히 내려가면 수도계량기가 얼거나 동파될 수 있는데요. 
수도계량기는 가정 내 급수장치에 달린 계량장치로, 얼거나 망가지면 물이 제대로 나오지 않거나 누수 위험이 발생할수 있습니다.

수도 동파

◎ 동파란?

얼어붙어서 파괴되는 것. 보통 추운 겨울에 잘 일어납니다.
얼면 오히려 부피가 늘어난다는 물의 특이한 성질 때문에 일어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얼면 충격에 훨씬 약해져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수도 계량기 동파 예방법

수도계량기 동파 예방을 위해서는 수도계량기 함 내부를 동파 방지 팩, 헌 옷, 담요 등 보온재로 채우고, 외부 노출된 계량기함과 수도관을 비닐이나 에어캡 등 보온재로 넓게 덮어 밀폐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대다수의 가정집에서 하는 예방법이죠.

수도 계량기는 영하 10도 기준으로 보온팩으로 감싸 줬을 때 11시간, 헌 옷이나 신문지로 쌌을 때는 8시간 동파에 견뎌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효과가 좋다는겁니다.

 

○ 야간

야간에는 수돗물을 틀어 조금씩 흘려보내야 하며, 화장실 변기물을 하루에 몇 번씩 정기적으로 내려줘도 동파 방지에 효과적입니다.


여행 및 외출 시

장기간 외출하거나 여행 갈 때에는 '외출' 기능보다 실내 온도(10~15°C)를 맞춰 보일러가 얼지 않도록 하는 게 좋습니다.

 


수도관이 얼었을 경우

수도관이 얼었을 때는 미지근한 물이나 헤어드라이기로 녹여야 하는데요. 50도 이상의 뜨거운 물이나 토치 등의 사용은 금하는 게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예전에 토치로 언 수도관을 녹인적이 있는데요. 토치를 사용하게 될 경우에 수도관 파손이 생길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천안 싱크대 배수구 막힘 솔직 후기, 형진설비 강력추천!!

예전에 주방 싱크대 배수구 막힘 셀프로 작업하는 방법을 포스팅한 적이 있는데요. 많은 시간이 지나자 다시 슬금슬금 배수구가 막힘을 느끼게 되네요~ 욕실과 달리 싱크대는 기름때로 인해 셀

woorung2.tistory.com

혹시 배관에 이상이 생기신다면 아래 포스팅 참고하셔서 연락하시면 저렴한 가격에 전문가에게 수리받으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