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사회, 생활정보

애플카 사라지고 테슬라는 웃고

by 우렁 각시 2024. 2. 28.
반응형

애플이 회사 역사상 가장 야심찬 프로젝트 중 하나였던 자율주행 전기차(EV) '애플카' 개발을 포기하고 인공지능(AI) 개발에 집중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테슬라가 미래의 최대경쟁자로 애플로 인식했는데 이로 인해 테슬라만 좋아하겠네요.

 

 

애플카 사라지는 이유는?

 

 

 

 

  • 기술적 어려움
  • 높은 비용 발생
  • 자율주행 시장 경쟁으로 인한 수익성 확보가 어려운 점

 

애플카는 개발 과정에서 기술적 어려움과 예상보다 높은 비용이 발생, 자율주행 시장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수익성 확보가 어려워진 점 등이 프로젝트 중단 이유로 보고 있습니다.

애플이 전기차를 연구해 온 조직인 '스페셜 프로젝트 그룹'(SPG)을 해체할 예정이라고 전했는데요.
애플은 이날 내부적으로 이 같은 사실을 공개했으며, 내부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는 약 2000명의 직원에게 알렸다고 합니다.
SPG 팀 직원들은 회사가 핵심 우선순위로 두고 있는 AI 부서로 배치되거나, 일부 구조조정을 겪을 전망입니다.

애플은 약 10년 전인 지난 2014년부터 '프로젝트 타이탄'이란 이름으로 완전자율주행 전기차인 애플카를 개발해 온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프로젝트 초기 애플카는 이르면 2025년 출시될 것으로 기대됐으나, 이후 프로젝트 책임자를 포함해 회사 전략 또한 여러 번 바뀌면서 계획은 수차례 지연돼 왔었습니다.

애플이 전기차 출시를 2028년까지 연기했으며, 자율주행 사양을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아야 하는 '레벨 2+' 수준까지 낮추는 등 전략을 변경했다고 보도하기도 언론에서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최근 전기차 수요 부진 등으로 급성장했던 전기차 시장이 쪼그라들고 있는 점도 영향을 준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제너럴 모터스(GM)와 포드는 부진한 전기차 수요와 생산능력 병목 현상이 심화되면서 하이브리드 차량을 더 많이 생산하는 쪽으로 선회하고 있죠.

전기차를 포기한 애플은 앞으로 생성형 AI 프로젝트 등에 자원과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이네요.

한편, 애플의 프로젝트 중단 소식을 접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축하의 뜻을 밝혔는데요.
자신의 엑스(X·옛 트위터)에 관련 기사를 공유하면서 손으로 경례하는 이모티콘과 담배 이모티콘을 남긴 것.
시장에선 미래 자율주행시장에서 테슬라의 최대 경쟁자는 애플카를 앞세운 애플로 인식 돼왔는데, 결국 일론 머스크의 입장에선 미래의 강적이 스스로 백기를 들어버린 모양새가 된 것입니다.

그나저나 자동차 가격은 더 내려도 될 거 같은데,,,,요즘 경차도 가격이 너무 비싸요~ ㅠ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