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사회, 생활정보

감기 증상과 유사한 일본 전염병 확산

by 우렁 각시 2024. 3. 21.
반응형

최근 일본에서 치사율이 30%에 이르는 감염병이 확산하고 있습니다.
올해 1~2월 일본 45개 현에서 '독성 쇼크 증후군(STSS)' 감염이 378건 보고됐다고 하는데요. 
지난해 일본에서 보고된 STSS 사례는 총 941건이며, 올해는 지난해에 비해 감염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고 합니다.
감기 증상과 유사한 일본 전염병 STSS, 그리고 일본 전염병 역사에 대해 살펴볼게요.

일본전염병

 

 

 

일본 치사율 30% 전염병

 

 

  

일본 국립감염연구소(NIID)에 따르면 STSS는 'A형 연쇄상구균'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강합니다. 

○ 감염경로
일본 감염병 STSS는 비말과 신체 접촉을 통해 전파되며, 손과 발의 상처를 통해서도 감염될 수 있다.

STSS에 감염돼 합병증에 걸리거나 심하면 사망에도 이를 수 있는데요. 
STSS는 화농성 연쇄구균 박테리아에 의해 발생하며, 특히 고령층에서 고위험군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증상
감기와 유사한 증세로 나타나는데 일부는 패혈성 인두염, 편도선염, 폐렴, 뇌수막염으로 이어지기도 합니다. 
심각한 경우 패혈성 쇼크, 다발성 장기 부전 및 괴사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STSS의 '50세 미만' 사망률은 고령자보다 더 높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데요. 지난해 7~12월 STSS 진단을 받은 50세 미만 환자 65명 중 약 21명이 숨졌다고 합니다.
일본 보건당국은 코로나19 기간 동안 위생 습관으로 돌아가 손 씻기, 기침 에티켓 등 기본 위생수칙을 준수할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일본 전염병 역사 

 

  덴표 역병

​일본 역사상 가장 파괴적인 전염병 발생 중 하나로 735-737년 천연두가 발생했습니다. 
이 전염병은 전국적으로 심각한 사회적, 경제적, 종교적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기간 동안 두창 바이러스로 알려진 천연두 바이러스가 일본 전역에 빠르게 퍼져 상당한 인명 손실을 초래했습니다. 
실제로 일본 전체 인구의 약 1/3이 이 질병으로 사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높은 사망률은 광범위한 슬픔을 야기했으며 전국의 지역 사회에 지속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천연두 전염병은 전염병이 사회에 미칠 수 있는 파괴적인 영향을 극명하게 상기시켜 주었습니다. 
일본의 지역 사회가 미래의 발병을 예방하고 유사한 재난으로부터 인구를 보호하기 위해 노력함에 따라 공중 보건 조치 및 질병 통제의 발전을 위한 촉매제 역할을 했습니다.


  A군 연쇄상구균 - 독성 쇼크 증후군 (STSS)

​지난 2023년부터 일본 전역에서 A군 연쇄상구균이 유행했습니다.
A군 연쇄상구균은 심장질환, 관절염 등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으며 중증으로 발전 시 치사율이 30%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 확진 사례가 늘고 있으며, 2024년 2월까지 일본에서 378명의 STSS 환자가 보고되었습니다
연쇄상구균독성쇼크증후군(STSS)은 A형 연쇄상구균에 의해 발생하는 질환으로, 치사율이 30%에 달합니다. 
비말, 신체 접촉, 상처를 통해 전염될 수 있으며, 감기와 유사한 증상을 보이지만 합병증으로 패혈성 인두염, 편도선염, 폐렴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본 바이러스 예방을 위해서는 손 씻기와 기침 에티켓을 실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혹시 일본 여행을 계획 중이시다면 당분간은 피하는 게 좋겠네요. 그나저나 국내에 유입되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되네요.

 

출처 : https://mimi-story.com/

 

감기 증상과 유사한 일본전염병 확산

최근 일본에서 치사율이 30%에 이르는 감염병이 확산하고 있으며, 감염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고 합니다. 감기 증상과 유사한 일본전염병 STSS, 그리고 일본 전염병 역사에 대해 살

mim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