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통신, 모바일

둥근 갤럭시 워치, 네모난 애플 워치 그 이유는?

by 우렁 각시 2024. 4. 23.
반응형


최근 주위를 보면 스마트워치를 착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가격도 천차만별이며, 주로 둥글거나 네모난 모양의 워치가 있는데요. 
대표적인 게 바로 삼성 갤럭시 워치와 애플의 애플 워치입니다. 특이한 게 갤럭시 워치는 둥근 모양, 애플 워치는 네모난 모양 가지고 있습니다.

 

 

둥근 갤럭시 워치, 네모난 애플 워치 그 이유는? 

 

 

 

두 기업은 스마트폰 시장에서 오랫동안 라이벌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는데요. 

스마트워치의 모양을 바라보는 시각에도 차이가 있네요. 각 시계 모양이 어떤 요소에 더 집중한 것인지 함께 알아볼게요..



원의 미학 갤럭시 워치  

 

갤럭시 워치의 디스플레이가 둥근 모양인 이유는 생각보다 단순합니다. 

과거 갤럭시 워치의 사용자 경험(UX)을 담당했던 한 수석 디자이너는 “시계의 원형은 원형이며, 둥근 형태가 가진 아름다움이 존재합니다”라고 설명한 바 있어요. 
해당 발언을 통해 갤럭시 워치의 디자인은 원이 지닌 미학적 측면이 반영된 결과라는 걸 알 수 있죠.

처음 아날로그 시계의 모양은 둥근 원 모양이었습니다. 이후로 시계를 연상케 하는 일반적인 형태는 원으로 굳어졌죠. 
시계가 원 모양인 배경은 확실하지 않지만, 해가 둥글게 뜨고 지는 모양을 본떠 시계에 적용했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고 해요. 

무엇보다 하루 24시간을 효율적으로 표현하기 좋은 모양도 원형이라고 하죠.
삼성은 해외 개발자 웹사이트에서 원형 디자인을 가진 스마트워치가 다양한 테마를 표현하는 데 더 자유롭고, 부드러운 움직임을 표현하기에도 적합하다고 설명했어요.

그러나 스마트 워치는 아날로그시계보다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다 보니 초기 진입 장벽이 존재했다고 하죠. 가만 생각해 보면, 일반적인 디스플레이의 모양은 둥글지 않습니다. TV도 스마트폰도 네모난 화면과 형태를 보이고 있어요. 둥근 터치패널을 제조하는 기업은 많지 않았고요. 수율 확보가 어려웠던 만큼 대량 생산도 어려웠고, 높은 비용이 요구됐죠.

이 때문에 삼성은 2013년 스마트워치 ‘갤럭시 핏’에 네모난 디스플레이를 채택했어요. 그러다가 2년 후인 2015년 출시된 ‘갤럭시 기어 S2’에 첫 원형 디스플레이를 적용하며, 이후로 삼성은 모든 스마트 워치에 둥근 디스플레이를 적용하기 시작했고 원형 스마트 워치로 정체성을 확립해 나갔습니다.

그리고 삼성은 갤럭시 워치의 사용자 경험 증가를 위해 회전 베젤을 채택했는데요. 
회전 베젤은 직접 화면을 터치하는 방식을 대체해 화면이 좁은 한계를 극복한 조작법입니다. 
사용자는 베젤을 회전해 메뉴를 선택하거나, 표시하고 싶은 항목을 전환할 수 있어요. 현재는 갤럭시 워치를 대표하는 조작법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이 우선이었던 애플   

 

반면 애플은 삼성과 달랐습니다. 
삼성보다 늦은 2015년 출시된 애플 워치 1세대는 네모난 모양입니다.
애플워치 1세대가 막 출시된 직후였던 2016년 애플은 스마트 워치에 적용할 원형 디스플레이 특허를 출원했고, 2018년 취득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애플은 애플 워치에 네모난 모양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애플은 디스플레이라는 일반 특성에 더 주목한 것으로 보입니다. 

사용자에게 작용하는 기능적인 측면을 중요하게 여겼던 것으로, 아날로그 시계와 달리 스마트 워치는 여러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어 시간을 확인하는 용도에 그치는 일반 시계보다 더 많은 작업이 실행되게 됩니다.
이를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바로 디스플레이의 모양으로, 디스플레이 모양에 따라 사용자 환경은 크게 바뀌게 됩니다. 
디스플레이 모양에 따라 표시되는 콘텐츠에 한계가 발생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변경되기 때문입니다.

특히 둥근 모양보다 네모난 모양의 화면이 사용자 환경에 더 적합하다는 평가를 듣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원형 모양은 네모난 모양 디스플레이와 같은 크기의 화면이라고 해도 더 적은 콘텐츠를 표시하게 되며, 네모난 디스플레이는 TV 또는 스마트폰 같은 다른 기기처럼 전체적인 요소를 보여주게 됩니다.

그러나 애플 워치하면 네모난 모양이, 갤럭시 워치 하면 둥근 모양이 자연스럽게 연상됩니다. 
정체성으로 굳어진 디스플레이 모양을 갑작스럽게 변경하거나, 둘 다 취할 가능성은 희박할 거 같네요.

출처 :https://mimi-story.com/

 

스마트워치 둥근게 좋을까? 네모난게 좋을까?

최근 주위를 보면 스마트워치를 착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가격도 천차만별이며, 주로 둥글거나 네모난 모양의 워치가 있는데요.특이한 게 갤럭시 워치는 둥근 모양, 애플 워치

mim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