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사회, 생활정보

21년 미얀마쿠테타 정리

by 우렁 각시 2021. 2. 22.
반응형

2021년 미얀마 쿠데타는 2021년 2월 1일 아침 미얀마군이 일으킨 쿠데타로, 
미얀마의 국가고문 아웅산수찌와 미얀마의 대통령 윈 민 및 여당 지도자들이 축출된 뒤 가택 연금돼었습니다.
쿠데타가 일어나고 몇 시간 뒤 미얀마군은 1년간의 비상사태를 선포했으며 미얀마군의 참모총장 민 아웅 흘라잉에게 권력이 이양됐다고 밝혔습니다.



1962년 버마 쿠데타 이래로 군사 정권이 들어선 미얀마에서는 2011년부터 2015년까지 점진적으로 민주주의 정권으로의 이양이 이루어졌으며, 2015년 미얀마 총선거에서는 아웅산수찌가 이끄는 국민민주연맹이 과반수를 넘는 수의 의석을 차지했는데요.


그러나 군부는 여전히 상당한 권력을 유지했으며 미얀마 의회의 의석 가운데 ¼을 차지했습니다.

2020년 미얀마 총선거에서 국민민주연맹은 476석 가운데 396석을 차지하며 이전보다 더 많은 의석 수를 차지했으며, 미얀마군과 연계된 통합단결발전당은 33석을 차지했습니다.
미얀마군은 부정 선거가 있었다면서 결과를 인정하지 않았고,
쿠데타와 관련된 소문이 며칠 동안 퍼지면서 미국과 프랑스 등이 우려의 뜻을 표현했는데요.2021년 1월 30일 미얀마군은 참모총장 민 아웅 흘라잉이 쿠데타를 꾸미고 있다는 주장을 부인했습니다.

2021년 2월 1일에 쿠데타가 일어난 뒤 국민민주연맹의 대변인 묘 뉸은 아웅산수찌와 윈 민, 한 타 민 등 당 지도부가 이른 아침에 있었던 급습으로 잡혀갔으며 본인도 곧 구금될 것 같다고 밝혔습니다.
방송 채널의 송출이 중단됐으며 미얀마의 국영 방송인 MRTV은 기술적인 문제로 방송 송출을 중단한다고 전했고, 네피도의 전화선이 두절됐으며 곳곳에서 인터넷 접속도 끊겼으며 네피도와 양곤에서는 군인들이 목격됐었습니다.

미얀마군은 군부 소유의 미야와디 TV에서 앞으로 1년 동안 군부가 미얀마의 정권을 잡을 것이라고 밝혔는데요.
미얀마의 제1부통령이자 대통령 권한대행 민 쉐는 입법과 사법, 행정 전권을 참모총장 민 아웅 흘라잉에게 이양하는 문서에 서명했습니다.
미얀마군은 새로 선거를 실시하고 정권을 이양할 것이라고 밝혔으며, 국가방위안전보장위원회가 소집돼 대통령 권한대행 민 쉐가 위원장 자리에 오르고 고위급 장교들이 참석했습니다.
 군부는 또한 중앙정부의 각료 24명을 해임하고 11명을 새로 임명했습니다.

2월 2일 민 아웅 흘라잉은 11명으로 이루어진 최고 집행 기구인 국가행정위원회를 만들고 위원장 자리에 올랐습니다.

2월 3일 미얀마 경찰은 아웅산수찌를 수출입법 위반 혐의로 기소했으며 경찰의 조서에 따르면 불법으로 수입한 경호원용 워키토키를 쿠데타 당일 네피도의 아웅산수찌 자택에서 발견했습니다.
경찰은 또한 윈 민을 미얀마에서 코로나19가 유행하던 2020년 9월에 대통령궁 바깥에서 국민민주연맹의 차량 행렬에 손을 흔들어 재난관리법을 위반한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2월 9일, 네피도에서 반쿠데타 시위에 참가한 여성이 미얀마 경찰의 실탄 사격을 받고 뇌사 상태에 빠졌는데요
13일에는 피해자 가족이 피해자에게서 산소호흡기를 제거하는데 동의했습니다.

미얀마 시위모습



국내 반응

2021년 2월 2일에 미얀마 전역의 공무원들과 의료계 종사자들이 쿠데타에 반대하며 전국적인 시민 불복종 운동을 펼쳤는데요
양곤 주민들은 쿠데타에 반대하는 뜻으로 자동차 경적을 울리고 솥을 두드리며 "악은 물렀거라!"고 외쳤습니다.
이날 일부 양곤 주민들은 오후 8시에 독재 정권의 타도와 아웅산수찌의 석방을 요구하는 시위를 15분간 벌였습니다.

2월 3일에 미얀마군과 연계된 상품과 용역에 반대하는 국내 불매 운동인 '군부 산업 불매' 운동이 전개됐습니다.
불매 운동의 대상이 된 상품 가운데에는 미얀마군의 주요 사업이자 통신사업자인 마이텔과 미얀마 최대의 맥주 업체에서 만든 맥주인 미얀마 맥주, 민 아웅 흘라잉의 딸이 세운 영화 제작사인 세븐스센스 등이 있습다.
사가잉 관구의 마이텔 기술자 71명은 쿠데타에 반대하는 뜻으로 사직하기도 했습니다.

국외 반응

2월 1일에 태국 방콕의 미얀마 대사관 앞에서 200여 명의 미얀마인과 일부 태국 민주주의 진영 운동가들이 쿠데타에 반대하는 시위를 펼쳤습니다. 시위대 가운데 일부는 2020년 태국 시위에서 상징으로 쓰인 세 손가락 경례를 했으며 경찰이 시위를 단속하는 과정에서 시위대 가운데 두 명이 다쳐 병원으로 옮겨졌고 두 명이 체포됐습니다.일본 도쿄도의 유엔 대학교 앞에서도 쿠데타에 반대하는 미얀마인들의 시위가 있었습니다.


요점 정리
○ 민주주의민족동맹 전체 선출 의석 467석중 396석 압승
(83.2%)
○통합단결발전당(미얀마군 연계) 전체 선출의석 467석중 33석
○군부는 유권자 명부 860만명 실제와 차이 있다고 부정선거 주장
○미얀마 "선거관리위원회" 부정선거 의혹 일축
○쿠테타 주동자 "민 아웅 흘라잉" 2월 1일 쿠테타 단행

국민에게 총을 쏘는 나라가 나라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