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부 지원금

수소차 인프라 관련주

by 우렁 각시 2022. 6. 8.
반응형

수소경제 육성을 위한 소위 '수소법' 개정안이 조만간 공포돼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에 탄력이 붙을 전망입니다. 8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전날 국무회의에서 개정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수소법) 공포안이 의결됐으며, 이에 따라 정부는 조만간 수소법 개정안을 정식 공포할 예정입니다.

 

수소법 개정, 수소산업 생태계 조성 힘 받는다.

수소차

개정 수소법은 청정 수소 중심의 생산-유통-활용 전 주기에 걸친 생태계 조성을 위한 것으로 청정수소 정의 및 인증, 청정수소 판매·사용 의무, 수소 발전량 구매·공급 등 관련 정책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청정 수소는 '인증을 받은 수소 또는 수소 화합물'로서 온실가스 배출이 없는 것은 무탄소 수소, 온실가스 배출이 적은 것은 저탄소 수소 또는 저탄소 수소 화합물로 정의되는데요.
다만 청정수소의 개념을 재생에너지를 활용해 생산하는 '그린수소'로 한정하지는 않았습니다.

청정수소는 통상 생산 방식에 따라 그린수소, 부생수소·추출 수소 등의 그레이 수소, 그레이수소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를 포집해 저장·활용하는 '블루 수소', 원전을 활용한 '핑크 수소' 등으로 분류되는데요.
산업부 관계자는 "청정 수소는 어떤 기술 방식의 수소냐가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 수준에 따라 청정수소인지 아닌지 등과 등급이 정해질 것"이라며 "향후 마련할 시행령을 통해 구체적으로 정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번 개정 수소법에는 온실가스 배출 수준에 따라 등급별로 청정수소를 인증하고 차등 지원할 수 있는 근거도 마련됐으며, 향후 청정수소 인증 및 점검을 수행하기 위한 인증기관도 지정됩니다.
또 향후 충전소·산업체에서 수소 판매·사용량의 일정 비율 이상을 청정 수소로 활용하도록 하는 내용도 개정 수소법에 포함됐습니다.

 

 

 

 

◇ 수소차 인프라

수소충전소, 중앙공급, 현장 공급방식으로 구분.
높은 구축비용으로 정부 지원 필요, 최소 20억 원 이상 필요
22년 약 9000억 원 예산 투입, 새 정부 충전소 설치 확대 지원 예정

수소충전소는 수소차에 수소를 재 보충하는 곳으로 수소 충전소에 적용되는 주요 설비의 부품은 국내, 국외 인증을 받은 것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수소충전소는 Off-Site(중앙공급방식) 충전소와 On-Site(현장 공급방식) 충전소로 나눠집니다.



◎ 에코바이오
세계 최초로 매립가스를 활용해 수소생산설비를 갖춘 서울 상암 수소충전소 운영.
국내 유일 산업용 가열로 기업인 제이엔케이히터와 수소사업에 대한 양사 간 공동 개발 및 추진에 대한 업무협약 체결.

◎ 이엠코리아
자회사 이엠솔루션을 통해 수소충전소 구축 기술 보유.
이엠솔류션은 수소차 동시 충전, 국내 최초 수소 버스 충전 실증, 국내 최초 수전해를 이용한 대구 수소충전소 구축 등을 한 바 있음

◎ 제이엔케이히터
수소충전소의 저장장치와 수소 추출기 생산업체.
수소충전소 구축 및 운영을 영위하는 하이넷의 지분 투자사로도 참여.

◎ 효성첨단소재
수소차 CNG 충전용기에 사용되는 탄소섬유를 국내 유일하게 생산, 판매.
T700급 탄소섬유 제품을 현대차에 인증받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