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 관광

2022년 단풍시기 한눈에 확인하고 단풍여행가자 - 가을 단풍 명소 Best 3

by 우렁 각시 2022. 9. 28.
반응형

이제 날씨가 제법 선선해져서 많은 분들이 산으로 등산을 가실 텐데요. 산림청에서 본격적인 가을로 들어섬에 따라 산 나들이를 준비하는 국민을 위해 우리나라 주요 산림 지역의 2022년 가을 단풍 절정 시기를 예측한 지도를 지난 27일 발표했습니다. 아래 내용 확인하시고 이쁜 단풍놀이 구경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 단풍놀이 기간

  • 전국 평균 10월 26일 ~ 11월 초순 

2022 단풍놀이
자료 : 산림청제공

산림청에 따르면 올해 단풍 절정은 지역과 수종에 따라 다소 차이는 있겠지만, 대부분 10월 하순쯤으로 예상되며, 전국 평균은 오는 10월 26일로 남부 일부 지역에서는 11월 초순까지 단풍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 단풍놀이 기간 예측 및 기준

이번 예측은 국립수목원, 국립산림과학원 및 지역별 공립수목원 9개소가 공동으로 매년 산림에서 직접 관측하고 있는 식물 계절 현상 관측자료와 전국 414개 산악지역에서 관측하고 있는 산악기상망의 기상정보를 기반으로 분석했습니다. 

  • 산악기상망

기후변화 모니터링, 산사태, 산불 등 산림재난 예보를 위한 기상정보를 제공하

  • 분석

자생수종인 당단풍나무, 신갈나무와 조림수종인 은행나무를 활용

  • 단풍 절정 기준

 각 수종의 단풍이 50% 이상 물들었을 때가 기준

 

산림청 김용관 산림보호국장은 “늦더위와 태풍이 물러가고 본격적인 단풍철로 접어들고 있는 만큼 가을 산행 시 단풍 예측 정보를 미리 알고 활용한다면 더욱 유익한 산행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우리나라 산림의 대표적인 수종을 중심으로 관측되고 있는 현장 모니터링 자료와 산악기상 자료를 통해 산림 지역의 단풍시기 예측 모형의 정확성을 더욱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이번 발표는 국민적 관심이 높고 우리나라 산림에 많이 분포하고 있는 당단풍나무, 은행나무, 신갈나무 등 3개 수종이 대상으로, 설악산, 지리산, 한라산 등 우리나라 각 지역을 대표할 수 있는 산림 19개 지역과 권역별 국·공립수목원 9개소가 포함됐습니다.

 

 

 

□ 가을 단풍 명소 Best 3

우리나라에는 많은 단풍 명소가 있는데요 일반적으로 많이 알고 계신 단풍 명소 중 제가 임의로 3곳을 추천드립니다.
전 개인적으로 집 근처 단풍이 가장 이쁜 거 같네요 ^^;;

 

■ 충남 아산 현충사 + 천안 독립기념관
아산 현충사 앞 곡교천 은행나무길 추천드립니다. 제가 인근에 살아서 이번 주말에도 다녀온 곳인데요. 곡교천 주변에는 코스코스와 각종 꽃들이 활짝 피어 있습니다. 현재는 차량은 통제하고 산책로로 조성되어 있어 가족 나들이에 좋은 곳입니다. 단점으로는 은행 향이,,,ㅎㅎㅎ

충남 아산 은행나무길독립기념관 단풍


천안 독립기념관 단풍나무 숲길도 아주 좋습니다. 독립기념관 뒤편으로 조성된 단풍나무 둘레길로 남녀노소 어려움 없이 단풍을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설악산 주전골

설악산 주전골


우리나라 국립공원 중 가장 먼저 단풍이 시작되는 설악산입니다. 외설악, 내설악 모두 좋지만 설악산 주전골은 신선이 살았으면 여기서 살았겠다 싶을 정도로 아름다운 계곡입니다.
또한 오르막이 없어 가벼운 산책코스와 맑은 계곡이 단풍과 함께 다른 세상에 있는 듯한 느낌을 선사합니다.

 북한산 국립공원

북한산 국립공원


수도권에서는 북한산을 추천드립니다. 전철로 이동이 용이하며 북한산성 탐방로와 정릉 탐방로 단풍이 너무 이쁩니다.
서울 근교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추천드리는 이유죠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이미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