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은 골반과 대퇴골을 잇는 관절로, 그 둘레는 섬유성 연골의 관절순이 둘러싸고 다축성 운동을 제한합니다.
쉽게 설명하면 고관절은 골반과 다리를 잇는 관절로 다른 관절에 비해 안정화된 관절입니다.
그래서 발목이나 허리와 같이 삐끗하여 발생하는 인대, 근육 등의 손상 비율이 매우 낮은 편인데요. 그러나 아무런 이유 없이 고관절 통증이 느껴지시거나, 불편함, 이상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과 고관절 관련 스트레칭에 대해 알아볼게요.
고관절 통증이 발생하는 원인
골반염
■ 골반염 원인
박테리아가 질에서 자궁, 나팔관, 난소와 같은 생식기관의 다른 부분으로 퍼지면서 염증을 유발하는 것
성병으로 인한 감명으로 임질, 클라미디아와 같은 질병으로 감염되어 질에서 자궁, 난관 및 난소까지 발생함.
■ 골반염 증상
- 일상생활이 불편한 만큼의 심한 통증
- 하복부와 골반에 통증
- 냄새가 나는 질 분비물
- 성교시 통증, 출혈 발생
- 배뇨 시 통증, 오한 발생
골반 틀어짐
■ 골반 틀어짐 원인
한쪽으로 짐을 드는 습관, 오랜 시간 하이힐 착용, 다리 꼬기 등 안 좋은 자세와 습관이 쌓여 골반이 틀어짐
■ 골반 틀어짐 증상
- 아랫배가 유난히 나온 하체 비만
- 변비
- 두통과 치통
- 팔짜 또는 안짱걸음
- 골반이 틀어지고 척추가 휘고 다리가 짧아질 수 있음
골반 인대, 관절 손상
■ 인대, 관절 손상 원인
교통사고, 임신, 출산 등으로 인한 손상과 노화에 의한 관절마모와 퇴행성 손상.
양반다리로 오래 앉아있으면 고관절과무릎관절에 염증이 생기수 있음
■ 인대, 관절 손상 증상 : 연골이 닳아 통증과 운동장애가 유발
고관절 스트레칭
고관절에 생기는 질환은 무너진 우리 몸의 균형을 바로 세워야 하는데요. 고관절통증은 항염증제와 같이 약물치료로 호전될 수도 있으니 치료 중에는 과격한 운동이나 신체 활동은 자제하는 게 좋습니다.
대신 고관절에 도움이 되는 스트레칭과 운동도 있으니 아래 참고하시면 좋을거 같네요.
내회전근 강화
짐볼이나 의자에 앉습니다.
발목에 적당한 무게의 모래주머니를 착용합니다
다리를 살짝 들어 바깥쪽으로 제기 차듯 45도 정도 돌려 5초 정도 유지한후 천천히 내립니다. 이때 몸통은 고정되고, 고관절만 움직일 수 있도록 주의합니다.
외회전근 강화
내회전근 강화 운동과 동일하지만 다리를 들어 안쪽으로 동일하게 움직입니다.
다리를 들어 안쪽으로 제기를 차듯 45도 정도 돌려줍니다.
중둔근 강화 운동
모래주머니나 적당한 무게의 도구를 발목에 착용합니다.
옆으로 누워서 다리를 위로 들어 올린 후 5초 정도 유지한 후 내려줍니다.
[스트레칭, 이미지 - 하늘병원 자료 출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