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부 지원금

평생교육바우처 저소득층 교육비 사용처 알아보기

by 우렁 각시 2023. 1. 19.
반응형

교육부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은 1월 17일부터 2월 3일까지 2023년 평생교육이용권(바우처) 신청을 받는다고 합니다. 
평생교육이용건이 무엇이며 신청을 하기위해서 어떤 조건이 부합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보고 확인해 보겠습니다.

 

평생교육 바우처 내용 요약

 

 

 

 

  • 올해 5만7000명 규모 확대
  • 1월 17일 ~ 2월 3일 홈페이지에서 신청
  • 전국 교육 기관 2535곳서 이용, 강좌 수강료 + 교재비 사용 가능
  • 우수 이용자에 추가 35만원 지원

평생교육바우처

 

평생교육바우처란?

 

 
 

 


학습자가 본인의 학습 요구에 따라 자율적으로 학습 활동을 결정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정부가 제공하는 평생교육 이용권입니다.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 확대 및 대상자

 

 


■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 확대
저소득층 성인의 교육비를 지원하는 ‘평생교육 이용권’(바우처) 지급자가 올해 5만7000명으로 확대됩니다. 
지난해 3만명에서 2만7000명 늘어난 규모입니다.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 자격
평생교육 이용권은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 계층, 기준 중위소득 65% 이하 가구의 만 19세 이상 성인에게 평생 교육비를 지원하는 제도로, 1인 가구는 중위소득의 120% 이하까지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원 대상의 약 60%는 기초생활 수급자와 차상위 계층에서 우선 선발하며, 나머지는 추첨으로 선발하게 됩니다.

선정 결과는 다음 달 말 개별 안내하며, 올 1학기 국가장학금을 받는 대학생은 중복 지원이 불가능하니 참고하시면 되겠네요.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하기]

 

 

평생교육 바우처 지원 내용


 지원내용
지원 금액 : 1인당 35만원

 사용처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관으로 등록된 기관의 수강료, 해당 강좌의 교재비ㆍ재료비

평생교육 바우처 신청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면 NH농협의 평생교육 희망카드를 발급받아 평생교육 강좌 수강료와 수강에 필요한 교재비로 쓸 수 있게 됩니다.

 

[희망카드 발급하러 가기]

 

다만 교재만 별도로 사거나 재료비 구입에 쓰는 것은 제한되며, 지원 금액은 연간 최대 35만 원, 우수 이용자에게는 하반기(7∼12월)에 최대 35만 원을 추가 지원합니다. 
평생교육 이용권은 전국 교육 기관 2535곳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외국어, 컴퓨터(정보기술), 직업과 연결되는 각종 자격증 교육을 비용 부담 없이 받을 수 있게 됩니다.

 

 

평생교육 바우처 사용 기관 찾아보기

 

평생교육바우처를 사용할수 있는 기관을 찾기 위해서는 평생교육바우처 폼페이지에서 사용가능한 기관을 찾으셔야 합니다. 여기에서 기관명, 지역, 구분 등 운영강좌 유형에 대해 자신이 원하는 것으로 검색하시면 결과가 나옵니다. 그 기관의 홈페이지를 통해서 다시 한번 확인이 가능합니다.

평생교육바우처 사용기관

 

기타 문의사항은 평생교육바우처 상담센터로 전화연락하시면 좀더 다양한 정보를 얻을수 있습니다.  1600-300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