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부 지원금

대환대출, 더 높은 금리 + 대출상품 조회가 안되는 3가지 이유

by 우렁 각시 2023. 6. 5.
반응형

스마트폰 앱으로 기존의 신용대출을 더 낮은 금리로 갈아타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가 개시된 지 이틀 만에 총 1055억 원 규모의 '대출 갈아타기'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금융위는 인프라 개시 후 이용 관련 소비자의 주요 유의사항을 안내했는데요 함께 알아볼게요.

 

 

대환대출 높은 금리와 대출 상품 조회가 안되는 이유

 

 

 

◎ 대환대출 높은 금리, 대출 상품 조회가 안되는 3가지 이유

1. 충분히 낮은 금리 적용받고 있을 경우
2. DSR 규제비율 초과하는 대출 보유
3. 대출비교 플랫폼 입점 금융사 지연 및 오류 발생

대환대출




대환대출 자산 이동 금액

 

 

 


금융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2일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 금융회사 간 2068건의 대출이동으로 약 581억 원의 대출자산이 옮겨간 것으로 집계됐다고 합니다. 개시일인 5월 31일 대비 건수는 13%, 금액은 23% 각각 증가한 건데요. 개시 후 이틀간 누적으로는 총 3887건, 1055억원이 이동한 것입니다.

대환대출 소비자 주의사항


금융위는 인프라 개시 후 이용 관련 공통으로 제기되는 소비자 유의사항을 전달했는데요.
먼저 대출비교 플랫폼에서 대출조건을 조회한 결과 낮은 금리의 상품이 뜨지 않거나, 오히려 더 높은 금리의 상품이 추천되는 경우가 있는데요.

  • 고신용자가 기존에 충분히 낮은 대출금리를 적용받고 있거나 
  • 현재 시점의 DSR 규제비율을 초과하는 대출을 보유해 금융회사로부터 신규 대출을 받을 수 없거나 
  • 대출비교 플랫폼에 입점한 금융회사가 소비자의 대출조건 조회결과를 전송하는 데 지연 또는 오류가 발생한 경우라고 설명했습니다.

인프라 개시일인 5월 31일 플랫폼에서 기존보다 높은 금리가 추천되거나 갈아탈 상품이 조회되지 않는 소비자 중 많은 경우가 3번째에 해당하는 것으로 확인됐는데요. 저두 오류가 뜨면서 안되던데, 이유가 이거였군요.

금융위는 "이는 인프라 개시 초반 시스템이 안정화되기 이전 각 금융회사와 CB사가 일부 조회물량을 완전히 처리하지 못한 결과"라며 "현재 금융회사·CB사의 안정화가 진행됨에 따라 상당 부분 해소됐다"라고 전하며, 특히 소비자에게 낮은 금리를 제공할 수 있는 주요 시중은행의 전산 시스템이 현재 대부분 안정화되면서 이 같은 사례는 줄어들고 있다고 했습니다.

 

[대환대출 서비스 이용방법 알아보기]

 

신용대출, 스마트폰으로 15분에 끝!!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이제 은행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휴대전화로 금리와 한도를 비교해 기존 신용대출을 다른 금융사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서비스가 31일 출시됩니다. 본

woorung2.tistory.com

 

온라인 대환대출 서비스 - 네이버페이 신청방법

이제 은행 영업점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휴대전화로 금리와 한도를 비교해 기존 신용대출을 다른 금융사 상품으로 갈아탈 수 있는 ‘온라인, 원스톱 대환대출’ 서비스가 출시됐습니다. 저

woorung2.tistory.com


대출비교 플랫폼에서는 갈아탈 수 있는 상품이 없었는데 금융회사 앱의 대환대출 서비스를 이용해 보니 낮은 금리로 이동이 가능한 경우도 간혹 있다고 하니 대환대출 플랫폼에서 확인하시데 2군데 이상에서 확인을 하시고 금융회사 앱으로도 더 좋은 상품이 있는지 확인도 하시는게 유리할 거 같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