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차량 침수 피해 최소화 방법

by 우렁 각시 2023. 6. 24.
반응형

당장 이번 주말부터 본격적으로 장마가 시작된다고 합니다. 
작년 여름 집중 호우와 태풍으로 인해서 피해를 입은 차량이 2만 대에 달했고, 피해 액수도 2천억 원이 넘었다고 하던데, 비가 많이 내리는 장마철에는 차량이 침수 피해를 입지 않도록 대비를 잘하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내 재산 보물 1호, 자동차, 차량 침수 피해를 막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차량 침수 피해 최소화 방법

 

 

 


1. 자동차 범퍼 높이까지 물이 올라온다면 아예 진입을 하지 않는 게 가장 좋습니다.
2. 어쩔 수 없이 지나가야 한다면, 미리 1단이나 2단으로 기어를 낮춘 뒤 중간에 서지 말고 한 번에 지나가야 합니다.
 차를 세울 경우 배기구로 물이 거꾸로 들어가 엔진이 멈출 수 있습니다.
3. 바퀴 절반 아래로 잠길 정도의 물웅덩이 역시 시속 10~20킬로미터로 천천히 지나가야 합니다.
통과를 한 다음엔 브레이크를 여러 번 가볍게 밟아 젖어 있는 제동 장치를 말려줘야 브레이크 기능이 100% 발휘될 수 있습니다.

차량 침수 최소화 방법


4. 물을 건너다 차가 멈춰버렸다면 시동을 다시 걸어선 안 됩니다. 시동을 걸면 엔진 주변까지 물이 들어가 수리 비용이 더 커질 수 있습니다. 힘으로 밀어 물 밖으로 나가는 게 좋고 이게 안될 경우 몸을 먼저 피한 뒤 견인을 요청하는 게 최선입니다.

5. 전기차는 배터리와 모터에 방수 처리가 돼 있어 상대적으로 침수에 강합니다.
하지만 한번 침수되면 고장과 화재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비가 많이 올 때는 저지대 주행이나 주차를 미리 피하는 게 좋습니다.

 

 

침수차 쉽게 구별하는 4가지 방법

지속적인 폭우로 길에 버려진 차들, 많이 보셨을 텐데요. 이런 침수 피해를 입은 차량이 1만 대에 육박한다는 집계가 나왔습니다. 그렇다면 이런 침수 차량이 어딜로 갈까요? 물론 폐차하는 차량

woorung2.tistory.com

 

쓰레기 침수차 모르면 당한다. 침수차 확인 방법과 침수차 보상

본격적인 장마철에 접어들면서 물에 잠겨 파손된 차량 수백 대가 멀쩡한 차로 위장해 중고차 시장에 유통된다는 소문이 파다합니다. 이로 인해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점점 커

woorung2.tistory.com

 

엘리뇨 현상과 국지성 폭우 알아보기

 

 

 

 

올해 역시 적도 해수면 온도가 올라가는 엘니뇨 현상으로 올 여름 국지성 폭우가 올 수 있다는 경고가 나옵니다.

엘리뇨 현상과 국지성 폭우는 무엇인가요?

◎ 엘니뇨 현상이란?
바닷물의 온도가 수개월 이상 평년보다 높아지는 현상.
과거의 엘니뇨는 몇 달 혹은 길어야 일 년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것이 보통이었으나, 최근 들어 엘니뇨는 더 자주 생기고 지속되는 기간도 길어졌습니다. 이러한 엘니뇨는 거의 전 지구에 걸쳐 폭우와 폭설, 폭풍, 이상 고온, 이상 저온 같은 여러 기상이변을 일으키며 엄청난 재산 손실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국지성 폭우

  • 호우 : 비가 내리는 시간과 관계없이 총강수량이 많은 것
  • 집중호우 & 폭우 : 단시간에 비가 많이 오는 현상
  • 국지성호우 : 지형적인 특징과 강우전선상의 문제 등으로 특정 지역에만 국한되어 집중적으로 비가 내리는 특징
                       태풍에 수반하여 일어날 때도 있음
                       홍수나 산사태 등의 재해를 수반 할수도 있음

 


미리 준비하시고 차량 침수되지 않게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기사예보 보니 7,8월은 계속 비던데... 혹시나 여름휴가 계획하신 분들 참고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