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부 지원금

아스파탐 발암물질, 제로슈거 인공감미료 설탕관련주

by 우렁 각시 2023. 7. 4.
반응형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설탕을 대체하는 인공 감미료로 쓰이고 있는 아스파탐을 발암 가능 물질로 분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제로 칼로리를 내건 탄산음료, 주류 등이 히트 상품으로 그동안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던 만큼 업계들은 다른 감미료로 대체하거나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경우 '무(無) 아스파탐' 임을 강조는 등 대응에 나섰는데요. 오늘은 아스파탐 발암물질 분류가 예상되는 가운데 제로슈거 인공감미료 설탕관련주에 대해 살펴볼게요.

 

 

WHO 아스파탐 발암물질

 

 

 

 

세계보건기구, WHO가 인공감미료 아스파탐을 발암가능물질로 분류하기로 했습니다. 
설탕의 수백 배에 달하는 단맛을 내는 걸로 알려져 있는데,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마트에 있는 음료수와 술은 물론 과자와 유산균 음료에도 아스파탐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아스파탐은 아스파틱산과 페닐알라닌의 복합체로 설탕의 200배 단맛을 내지만 칼로리가 낮고 가격도 저렴해 그동안 만성질환의 주범으로 꼽히는 설탕의 대안으로 주목 받아 왔습니다.

아스파탐 발암물질


◎ 아스파탐은 어디에 사용될까?
아스파탐은 제로 탄산 등 제로 음료, 막걸리, 무설탕 껌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중 대표적인게 탄산음료인 제로 콜라 중 펩시콜라가 국내에서 아스파탐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한국코카콜라는 2017년 출시한 코카콜라 제로슈거 제품부터 '아스파탐'을 일절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 판매되고 있는 제로 제품인 코카콜라 제로, 코카콜라 제로 레몬, 코카콜라 제로제로, 스프라이트 제로, 환타 제로 등 제로 음료에 아스파탐 대신 수크랄로스와 아세설팜칼륨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아스파탐 발암물질 등급
아스파탐은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증을 받은 22개의 인공감미료 중 하나인데요.  WHO의 국제암연구소는 다음 달 14일부터 아스파탐을 발암가능물질 등급 2B군으로 분류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IARC는 화학물질 등 각종 환경 요소의 인체 암 유발 여부와 정도를 5개군으로 분류, 평가합니다.

 

● 위험도가 가장 높은 1군
 인체에 발암성이 있는 물질 / 담배와 석면, 다이옥신, 벤조피렌, 가공육 등
 2A군
 발암 추정 물질 / 붉은 고기, 고온의 튀김, 질소 머스터드, 우레탄 등

아스파탐이 분류될 예정인 발암가능 물질인 2B군은 인체 자료가 제한적이고 동물 실험 자료도 충분하지 않은 경우입니다.
높은 등급은 아니지만, 소비자들은 불안할 수밖에 없는게 사실이죠.

 

이전에 대기업제품에서도 발암물질이 검출되어 불안하게 한적도 있습니다.

 

 

스타벅스에 이어 농심 신라면에서 발암물질 검출!

얼마 전 스타벅스에서 e-프리퀀시 상품인 서머 캐리백에서 1군 발암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었다고 포스팅을 작성했었는데요. 2022.07.29 - [우리가 사는 세상] - 커피 전문점 1위 스타벅스 '서

woorung2.tistory.com

 

커피 전문점 1위 스타벅스 '서머 캐리백' 발암물질 폼알데하이드 검출

스타벅스가 고객 증정품인 서머 캐리백에서 유해물질인 폼알데하이드가 검출됐다고 공식 확인했습니다. 스타벅스는 캐리백 교환과 함께 전사적 품질 관리 대책을 마련하겠다며 사과문을 발표

woorung2.tistory.com


◎ 왜 발암물질로 분류할까?
WHO가 아스파탐을 주목한 건 국내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불고 있는 '제로 슈가 열풍' 때문입니다.
칼로리를 줄이고 단맛을 내기 우해 설탕 대신 아스파탐을 넣는 업체가 많은데, 효과나 부작용은 많이 연구되지 않았습니다.
이러자 WHO는 얼마전 아스파탐을 비롯한 인공감미료가 다이어트에 효과가 없을 수 있다고 밝힌 데 이어 이번엔 발암가능물질 지정에 나선 겁니다.


제로슈거 인공감미료 설탕관련주

 

아스파탐 설탕보다 200배 더 달아, 음료, 캔디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상승종목 : 대한제당, 경인양행, 삼양사, 대상홀딩스, 보락 등

 

설탕 관련주 알아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