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 블랙커피를 마시면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서 화제입니다.
최근 네덜란드 바헤닝언대 연구팀은 블랙커피를 매일 한 잔에서 최대 네 잔까지 마실 때마다 신장 기능 손상을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는데요. 해당 연구 결과는 미국 건강의학매체 '메디컬 익스프레스'에 게재됐습니다.
신장, 콩팥이란?
콩팥이라고 불리는 신장은 사람을 비롯한 척추동물이 가지고 있는 장기로, 중요한 배설기관 중 하나입니다.
혈액 속의 요소 등 노폐물을 거르는 필터 역할을 하며 걸러진 노폐물과 물은 오줌의 형태로 방광으로 모이게 됩니다.
신장은 혈액 찌꺼기를 걸러내 피를 깨끗하게 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쉽게 피로를 느끼고 추위를 잘 타며 피부 가려움을 느끼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은 큰 고통이 없기 때문에 만성 신장 질환은 신장 기능이 투석이나 이식이 필요할 정도로 떨어져야 진단되는 문제가 있기도 합니다.
블랙커피 연구
해당 연구팀은 네덜란드인 약 8만 명을 대상으로 분석했는데요. 그 결과 블랙커피를 하루에 한 잔 더 마실 때마다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됐으며, 다섯 잔 째부터는 건강에 대한 이점이 높아지지 않았다고 하네요.
결론은 커피 한 잔에서 네 잔 까지 마실 때 건강 증진의 효과가 나타난 것.
기존 연구들에서도 건강한 사람은 커피를 하루 세 잔에서 다섯 잔 정도 마시면 신장 결석 예방 등에 좋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그러나 우울증이나 불안 증상이 있는 사람은 커피를 끊거나 하루 한두 잔 마시는 게 좋습니다.
커피를 적당히 마시면 심혈관병, 2형 당뇨병, 파킨슨병, 간경변증 등의 위험을 낮출 수 있으며, 항산화, 항염증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첨가물을 섞지 않은 블랙커피에서만 건강을 증진시키는 효과가 나타난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