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

알고 있으면 좋은 정보 손가락 마디 통증

by 우렁 각시 2023. 12. 18.
반응형

스마트폰의 발달로 인해 요즘은 집에서 간편하게 스마트폰이나 컴퓨터로 내가 원하는 정보를 쉽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세상입니다. 길을 가다 보면 손에 스마트폰을 들고 다니는 모습이 익숙해진 요즘인데요. 이런 소형 전자기기의 사용량이 급증하면서 손가락 통증을 호소하는 분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알고 있으면 좋은 정보, 손가락 마디 통증에 대해 알아볼게요.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일시적으로 생긴 통증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손가락 마디 통증이 생긴다면 원인을 생각해보셔야 하는데요. 
관절에 통증을 일으키는 원인은 외부요인이 아니라면 관절이 퇴화되어 나타나는 퇴행성관절염이나 면역 이상으로 염증이 생기는 류마티스관절염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퇴행성관절염과 류마티스관절염을 혼동하는 경우가 많은데 발생 부위와 증상으로 둘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퇴행성 관절염이란?  

 

 




퇴행성 관절염이라고 하면 무릎 관절염을 많이 떠올리시지만, 손가락에도 퇴행성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가락 퇴행성 관절염은 손가락을 자주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 나타날 확률이 높습니다.
뼈를 보호해주는 연골이 노화와 과도한 마찰로 인해 마모되면서 뼈가 부딪히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손가락 마디가 튀어나오게 되며, 이로 인해서 통증과 붓기가 생길 수 있고 관절염이 진행될수록 통증이 지속되는 시간이 길어지고 통증이 심해집니다. 
아침에 일어날 때 손가락에 뻣뻣한 느낌이 들고 잘 움직여지지 않는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튀어나온 위치가 주로 손가락 ‘끝마디’인 경우가 많습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손가락을 많이 사용하여 뼈를 보호하는 연골이 닳은 상태이기 때문에 낮시간 일과 활동을 많이 하고 난 뒤 저녁 시간이나 잠자리에 들기 전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으며, 
통증이 있는 손을 쉬게 해주면 증상이 완화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어떤 질환에 걸렸을 때 “면역력이 떨어진 거 아니냐”라는 말을 많이 쓰고 또 많이 들어보기도 하셨을 겁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자가면역질환으로 분류가 되는데, 자가면역질환은 외부로부터 인체를 지키는 면역시스템에 이상이 생겨 자신의 인체를 공격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류마티스관절염은 연골을 둘러싸고 있는 활막 조직에 염증이 생기게 되면서 관절액이 증가하여 관절이 붓고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염증성 활막 조직들이 점차 자라나면서 뼈와 연골을 파고들어 관절의 모양이 변하게 됩니다. 
퇴행성관절염의 경우 손가락 ‘끝마디’에 주로 발생하지만, 류머티즘 관절염의 경우 손가락 ‘가운데’ 마디가 붓고 아픈 경우가 많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이 뻣뻣해지며 통증을 호소하며 1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진통제 없이는 일상생활이 어렵다고 느끼는 분들도 많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류마티스 관절염, 조기 치료  

 

어떤 질환이든 조기 발견과 치료에 따라 치료결과는 달라지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우에도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그저 참고 방치하다가 시간이 계속 흐르게 되면 1-3년 내에 돌이킬 수 없는 관절 손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질환들이 동반할 위험이 있고 초기 관절 파괴가 빠르게 진행되기 때문에 조기발견과 예방의 중요성은 여러 번 강조해도 결코 과한 것이 아닙니다.

​ ● 류마티스 치료방법

1. 약물요법
2. 비약물적 치료
3. 수술적 치료

​관절 손상이 있을 때에는 통증과 염증을 감소시키기 위한 약물요법과 비약물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고, 이러한 방법으로 치료가 되지 않을 경우 수술적 치료까지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운동, 스트레칭  

 


손가락 스트레칭은 손가락을 당긴 상태에서 치료하는 관절을 구부리고 펴고, 좌우로 흔들어 스트레칭 해준다.

● 손가락 펴기 스트레칭

손가락 통증 스트레칭


관절염, 방아쇠 수지, 손가락 염좌 등으로 주먹이 다 안 쥐어지고 굳었을 때 시행한다.
펴기 스트레칭은 안좋은 관절 마디를 반대쪽 손으로 눌러서 늘려준다. 
예를 들어 왼쪽 두번째두 번째 손가락 두 번째 마디가 정상적으로 펴지지 않는 상황이면, 우측 두 번째 손가락을 왼쪽 손가락 두 번째 마디 위에 고정을 하면서 눌러주고, 우측 엄지 손가락으로 왼쪽 두 번째 손가락 끝을 위로 밀어 스트레칭 효과가 최대로 나타나게 한다.


● 손가락 구부리기 스트레칭

손가락 통증 스트레칭


위 그림은 왼쪽 두번째 손가락 첫 번째 마디나 두 번째 마디가 다 안 구부러질 때를 예시로 보여준다. 우측 엄지와 검지를 이용하여 왼쪽 손가락이 최대한 구부러지게 한다. 
통증이 느껴질 수 있는데 지긋이 눌러주어 운동 범위가 회복되도록 한다. 따뜻한 온찜질이나 물에 손을 넣은 후 운동을 하는 것도 효과적이다.
[출처:헬스조선]



손가락 통증 의심 질환 5   

 



신체 특정 부위에 문제가 생기면 연관된 다른 부위에도 이상이 나타나기 마련입니다. 손가락 통증이 있으면 대부분 관절염이라고 생각하지만, 이 역시 퇴행성관절염, 건초염, 류마티스관절염 등 원인 질환이 다양합니다. 
손가락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들과 질환별 특징, 치료법에 대해 간략히 살펴볼게요.

○ 류마티스관절염
류마티스관절염이 있을 경우, 손가락 마디에 찌릿한 통증과 뻣뻣함·미열·부기 등을 느끼게 된다. 
주로 새벽이나 아침에 증상이 심해지는 양상을 보인다. 
면역체계 이상에 의해 발생하는 류마티스관절염은 휴식만으로 호전되지 않으며, 스테로이드호르몬, 항류마티스약, 생물학적 제제 등을 이용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퇴행성관절염
퇴행성관절염은 과도한 손가락 관절 사용으로 인해 연골에 염증이 생기는 것으로, 손가락 끝마디가 굵어지고 돌출된다. 
손가락 통증으로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에게서 가장 많이 발견되는 질환이며, 특히 손을 많이 사용하는 사람일수록 질환이 생기기 쉽다. 
치료에는 따뜻하게 녹인 파라핀(고체왁스)과 진통소염제 등이 사용된다.

통풍
통풍이 있는 경우에도 손가락 통증이 생길 수 있다.
통풍은 요산 성분이 소변으로 배출되지 않고 관절에 쌓이면서 부기·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손가락이 갑자기 붓고, 열이 느껴진다. 또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거나 뼈마디가 울퉁불퉁해지기도 한다. 
약물 치료를 받아야 하며, 소고기·양고기·맥주 등 요산 합성을 증가시키는 식품은 피하도록 한다.

방아쇠수지
방아쇠수지란 손가락을 구부릴 때 필요한 힘줄에 결절이 발생하는 질환이다. 
퇴행성관절염과 같이 과도한 사용이 원인이며, 연골이 아닌 힘줄에 무리가 생기면 방아쇠수지가 된다. 손가락을 움직일 때 총의 방아쇠를 당기듯 ‘딱’ 소리와 통증을 동반한다. 
온찜질·휴식 또는 소염진통제 복용으로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손가락을 움직이기 어려울 만큼 증상이 심하면 활차를 절개해주는 수술을 한다.

드퀘르벵 건염
드퀘르벵 건염은 손이나 손목으로 무거운 물건을 드는 등 과도한 손 사용으로 인해 엄지손가락 밑 섬유막이 두꺼워지는 염증질환이다. 주로 30~50대 여성에게 나타나며, 앞서 언급한 질환들과 달리 엄지손가락 바깥에서 손목까지 이어지는 부위에만 통증이 발생한다. 부목으로 고정시키거나, 스테로이드 주사 치료를 고려할 수 있다.


많은 분들이 일상생활에서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단순한 증상으로 여기고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데 단순 통증이 아니라 퇴행성 관절염이나 류마티스관절염과 같은 원인으로 발생한 손가락마디 통증이라면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