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5위 - 보령해저터널 요금과 터널 길이는?
안녕하세요.
고기를 사랑하고 즐겨 먹고 싶은 우렁각시입니다.
◇ 보령 신흑동∼원산도 6.927㎞ 구간, 다음 달 1일 착공 11년만 개통
◇ 보령∼태안 안면도 영목항 1시간 30분 걸리던 것이 10분으로 줄어
◇ 양승조 충남지사 "서해안 신관광벨트 조성할 것"
다음 달 1일 개통을 앞둔 국내 최장, 세계 5위 규모인 충남 보령해저터널 내부가 15일 언론에 공개됐습니다.
충청도민으로서 뿌듯한데요 ㅎㅎ
이제 보령에서 태안 영목항까지 시간이 단축되어 보령 + 태안 여행이 더 쉬워집니다.
그리고 주꾸미낚시하시는 분들도 좋아하실 거 같네요 ^^;;
국내 해저터널에는 가덕 해저터널, 제주 해저터널, 통영 해저터널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해저터널이 이용되고 있는데요. 최근 대한민국 최장 해저터널로 알려진 '보령 해저터널'이 곧 개봉된다는 소식이 이목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보령 해저터널이 개통되기 전에는 보령에서 태안까지 75km로 약 90분 정도 소요되었는데요 보령 해저터널이 완성되면 이 거리가 약 10분으로 단축됩니다.
서해안권 교통망을 이어주는 보령해저터널은 보령 대천항에서 태안 영목항까지 이어집니다.
보령 해저터널은?
수심 25m 해저 면에서 55m 더 내려간 지점에 해저터널이 완성되었는데요 폭 10.6m, 높이 7.5m 아치 모양 터널로 국내 최장 해저터널이던 인천 북항 터널보다 1.47km 더 길어졌습니다.
대천항 -> 원산도 -> 안면도 영목항 구간 이용이 더 편리해졌습니다.
대천항에서 원산도까지 해저터널 77번 국도를 이용하고 오천면 원산도에서 영목항까지 원산 안면대교를 건너게 됩니다.
◎ 보령 해저터널 개통일 - 12월 1일 개통 예정
◎ 보령 해저터널 이용요금 - 무료, 77번 국도
◎ 해저터널 안전 사고부문
CCTV, 비상 조명등, 스피커, 소화기 등 안전시설들이 많으며, 옥내소화전이 50m 간격으로 301개 배치돼 있고, CCTV 카메라도 92개가 설치됐습니다. 비상시 반대 방향 터널로 대피할 수 있는 통로는 사람용 21개(220m 간격), 차량용 10개(660m 간격)가 만들어졌습니다.
충남도와 보령시는 양방향 터널에 인명구조차를 배치하고 상시 소방훈련도 할 예정으로 2010년 12월 착공한 지 11년 만에 개통할 보령 해저터널은 현재 공정률이 98%로, 막바지 마무리 작업이 한창입니다.
◎ 보령 해저터널 공사비용
국내 해저터널 중 최초로 암반을 발파한 뒤 굴착하는 공법이 적용됐으며 현대건설 등 7개 업체가 공사를 맡았으며,
모두 4천853억 원이 투입됐습니다.
추가로 세계에서 5번째로 긴 해저터널이라고 합니다. ^^
◎ 세계 해저 터널 길이
1위 일본 도쿄아쿠아라인(9.5㎞)
2위 노르웨이 봄라피오르(7.9㎞)
3위 에이커선더(7.8㎞)
4위 오슬로 피오르(7.2㎞)
5위 보령 해저터널(6.9㎞) - 국내 기존 최장 해저터널인 인천 북항 터널(5.46㎞)보다 약 1.5㎞ 길다.
FLNG선박도 그렇고 대한민국의 기술이 점점 좋아지는건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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