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

무의 효능과 부작용, 좋은 무 고르는 법

by 우렁 각시 2021. 12. 2.
반응형

가을, 겨울 무는 인삼보다 좋다는 이야기가 있는데요 확실히 무의 효능을 살펴보면 그럴 수도 있겠구나 싶네요
특히 11월 제철인 겨울 무는 봄 무와는 비교가 안되게 단단하고 맛도 좋습니다.
맛 뿐만 아니라 영양분도 추위를 이겨내고 자란 가을무가 더 좋은데요 
무의 효능과 부작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무의 효능과 부작용, 좋은 무 고르는 법

 

 

 

 

 

◎ 무 효능

◇ 감기 예방 효과

대부분의 식품이 제철에 먹으면 그 시기에 올 수 있는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무 또한 가을에 한창 수확하는 11월에 오기 쉬운 감기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인데요
무의 메털메리캅탄 성분이 감기균을 억제해 감기 예방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가을에 나온 무는 봄무보다 영양분도 풍부하기 때문에 
겨우내 꾸준히 먹으면 겨울 각족 질병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

 



◇ 소화제 역할

무는 탄수화물 소화를 돕습니다.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고기를 먹을 때도 함께 먹으면 단백질과 지방분해를 도와 소화 걱정 없이 고기를 드실 수 있습니다.
단 무의 소화 효능을 보시려면 익혀 먹기보다는 생무를 먹어야 효과를 제대로 볼수 있습니다.


 피부 미용, 피로 회복 - 비타민 C

무에 있는 비타민C의 항산화 기능이 피부미용에 도움이 됩니다.
활성산소는 노화의 주된 원인기이게 제거만으로도 피부 노화를 늦출 수 있어 피부 미용에 좋습니다.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는것을 막아주며 여드름, 아토피, 기미, 잡티 등 피부관리에 있어 효과적입니다. 또한 꾸준한 비타민 C 성분 섭취는 피로회복에도 도움이 됩니다.

 암 예방

무에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라는 암 성장과 억제를 막아주고 발암물질을 해독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실제 여러 연구에서 무가 다양한 암 발병을 감소시키는 것이 입증되었으며 암을 예방하는 6가지 컬러푸드로 배, 바나나, 양파, 마늘, 인삼을 포함해 무 역시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이어트

무는 100g에 30kcal정도로 열량이 낮고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금만 먹어도 포만감이 오래 유지가 되는데요 또한 지방분해를 촉진하는 성분이 있어 체내 지방 축적을 억제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고기를 먹을때먹을 때 무생채, 치킨을 먹을 때 무가 함께 있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골다공증 예방


무에는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뼈의 필수 영양소이면서 골밀도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성장기 어린이나, 관절이 약하신분들, 골다공증 환자분들에게 섭취 시 좋은 효과를 가져 줍니다.
칼슘 외에도 염산, 단백질, 인, 아연 등도 있어 뼈에 관련된 좋은 성분들이라 전체적으로 뼈 건강에 좋습니다.
 

무우
무우

◎ 무 부작용

숙지황이 들어간 한약과 함께 먹으면 머리카락이 빠지는 부작용이 있을 수 있음
생무를 많이 먹을 경우 복부팽만 가스, 위통 등 소화기 문제가 발생할수 있음
생무를 먹고 가려움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증상이 발생하면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드림

무우

◎ 무 고르는 법

외간으로 보았을대 흠집이나 갈라짐이 없는 무가 좋습니다. 또한 잔뿌리가 적은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무 상태가 올곧은 타원형에 가깝게 생길수록 상태가 좋다고 할 수 있으며 휘어져 있는것을 되도록 피하는 게 좋습니다.
연한 아이보리색과 머리부분의 연녹색 부분이 선명한 것, 냄새가 없고 눌렀을 때 탱탱한 무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 구독하기~ 

 

항상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하면 좋은 글들]

 

단호박의 효능과 부작용, 영양성분을 알아보자

단호박의 효능과 부작용, 영양성분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고기를 사랑하고 즐겨 먹고 싶은 우렁각시입니다. 오늘은 단호박의 효능과 부작용, 영양성분을 알아보겠습니다. 맛있고 배부르게 먹

woorung2.tistory.com

 

빈혈의 원인 헤모글로빈 수치 저하? 정상수치는? - 헌혈 실패 후기

빈혈의 원인 헤모글로빈 수치 저하? 정상수치는? - 헌혈 실패 후기 안녕하세요. 고기를 사랑하고 즐겨 먹고 싶은 우렁각시입니다. 얼마 전 헌혈에 실패하고 나서 다시 도전한 후기, 

woorung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