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제철 - 맛있는 홍합 효능
본격적인 겨울 추위가 시작되는 12월이 찾아왔습니다! 급격히 추워진 날씨를 실감할 수 있는 요즘인데요
기온이 급격히 낮아져 대지마저 얼어붙는 겨울에는 땅보다 바다에서 나는 제철 식재료들이 우리네 식탁을 풍성하게 채워주는데요.
이달에 챙겨 먹으면 더 좋은 제철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바로 홍합입니다.^^
홍합은 붉은빛을 띠고 있어 '홍합'이라는 이름이 생겨났습니다.
홍합은 속살이 붉은 것이 암컷, 속살이 하얀 것은 수컷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늦봄에서 여름 사이에는 독성을 품고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홍합을 국이나 찌개로 많이 드시는데요 유럽에서는 수프나 구이로도 많이 먹는다고 합니다.
12월에 먹으면 더 좋은 영양을 채울 수 있는 제철음식 홍합의 효능을 알아볼께요.
홍합의 효능
◎ 홍합의 효능 7가지
심혈관계 질환 예방, 뼈건강, 숙취 및 피로회복, 눈건강, 빈혈 예방, 다이어트, 피부미용과 노화 방지
◇ 심혈관계 질환 예방
흔히 오메가 3 하면 등푸른 생선에만 많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홍합에도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오메가3 성분이 풍부하다고 해요.
오메가 3은 몸에 좋은 H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높여주고, 혈관 벽에 쌓여 염증을 유발하는 LDL 콜레스테롤의 수치는 낮춰주는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 발생의 위험을 줄이고 심장병을 예방해 줍니다.
◇ 뼈 건강
비타민D도 풍부한 홍합!! 비타민D는 칼슘과 인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주며
뼈 건강이 약해지면서 생기는 질병인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뼈와 치아를 튼튼하고 건강하게 해줍니다.
◇ 숙취 및 피로회복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간 기능을 개선해 주는 타우린과 핵산이 풍부한 홍합!!
홍합 속의 타우린 성분은 간 해독 및 간 기능 개선 효과를 가지고 있어 숙취와 피로회복에도 좋습니다. 그래서 우리 선조님들이 술안주로 드셨나 봅니다. ^^;
◇ 눈 건강
타우린과 아미노산이 눈을 맑게 하고 시력을 보호해준다고 하니 요즘 스마트폰에 노출이 심한 아이들에게 참 좋은 식품입니다.
◇ 빈혈 예방
홍합에는 철분이 굴의 2배, 전복의 3배로 빈혈 예방에 효과적인 식품입니다.
평소 빈혈 증상이 있는 분이라면 꼭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이어트
단백질이 풍부하고 지방이 적은 홍합은 다이어트에도 그만인데요.
열량과 지방 함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좋은 단백질 공급원이며 비만예방에도 좋습니다.
특히 붉은 살 고기가 들어가는 음식에 고기 대신 홍합을 넣으면 포화 지방 및 칼로리를 1/4 가량 줄일 수 있습니다.
◇ 피부미용과 노화 방지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홍합은 피부의 탄력을 좋게 하고 항산화 효과가 있어 피부 재생을 촉진시키며 피부미용과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맛도 좋고 몸에도 좋은 홍합!!!
홍합을 듬뿍 넣고 끓여낸 뽀얗고 담백한 국물은 겨울의 별미 중 별미인데요.
요즘 같은 추운 날씨에 뜨끈한 홍합탕 한 그릇 어떠신지요??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 구독하기~
항상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하면 좋은 글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