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 통신, 모바일

내년부터 바뀌는 횡단보도 우회전, 방심하다 과태료 + 벌점 + 자동차 보험료 쭈~욱 올라갑니다.

by 우렁 각시 2021. 12. 6.
반응형

 

2022년 횡단보도에서 우회전하다가 과태료 + 자동차 보험료 최대 10% 할증

 

● 횡단보도 우회전 내용 정리

  • 변경 시기 : 2022년 1월 1일부터
  • 사유 : 횡단보도 사고 지속 발생
  • 벌금 : 승합차 7만원, 승용차 6만원 + 벌점 10점 + 보험료 할증(3회 위반 5%, 4회 이상 10%)
  • 결론 : 횡단보도는 우회전시 보행자가 발을 조금이라도 걸치고 있다면 무조건 일시정지...기억하세요~

해당 자료는 [출처 - 유투버 버미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상세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앞으로 교차로나 도로에서 우회전할 때 정말 조심하셔야 하는데요.
2022년 1월 1일부터 횡단보도에서 우회전하다가 과태료는 물론, 자동차 보험료까지 할증된다고 합니다.
현재 아직도 우회전을 할때 '가도 된다 / 가면 안된다' 여전히 대립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횡단보도 우회전
횡단보도 우회전


내가 현재 우회전을 하려 진입중인데 보통 횡단보도를 두 개 거쳐야 합니다.

그런데 이때 보행자 신호등이 녹색불로 바뀐 상태에서 보행자가 없다면?
나는 지나갈수 있을까요???? 아니면 멈춰야 할까요???
사실 이부분이 지금 현재에도 문제가 많다고 지적하는 부분입니다.

횡단보도 우회전
횡단보도 우회전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건너는 보행자가 없어도 보행자 신호가 적색으로 바뀔 때까지 기다려야 하는 게 맞습니다.
대부분 아시다시피 신호위반으로 알고 계실겁니다.

우스운 게 이 부분을 경찰 측에서는 다르게 이야기하고 있다고 하네요.
"횡단보도에 보행자가 있더라도 보행자에게 방해만 되지 않으면 지나갈 수 있다. 단!!! 사고가 발생하면 신호위반 사고 + 보행자 보호의무 위반 처리된다"
경찰청 단속 기준에선 보행자 신호가 녹색때 지나가더라도 현장에서는 단속을 하지 않지만 '사고가 발생하면 12대 중과실 또는 형사처벌에 처한다'라는 겁니다.

12대 중과실
12대 중과실


단속은 하지 않지만 사고가 발생하면 형사처벌을 한다? 조금 이상한데요
가장 중요한것은 단속 유무를 떠나서 사고가 발생하면 경찰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오로지 본인 책임이죠..
때문에 나의 안전과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서 우회전시 신호등이 녹색불이라면 적색 불로 변경될 때까지 기다렸다가 지나가야 된다는 점 꼭 기억해주시면 좋을 거 갔습니다.

 

이후 두번째로 만나는 횡단보도!!!
이 부분이 1월부터 새로 바뀌는데요 내가 우회전을 하자마자 또 횡단보도를 만나는데 이때 보행자 신호등이 녹색이더라도 많은 분들이 보행자가 차량 앞을 건너고 있다면 천천히 서행하거나 또는 그냥 지나가실 겁니다. 저 역시도 마찬가지인데요

보행자 보호 의무
보행자 보호 의무


하지만 2022년 1월부터 보행자가 발을 조금이라도 걸치고 있다면 무조건 일시정지해야 합니다.
또한 보행자가 다 지난간 후에 우회전을 해야 보행자 보호 의무 단속에 걸리지 않는다고 합니다.
만약 지키지 않으면 승합차는 7만 원, 승용차는 6만 원의 벌금과 함께 벌점 10점을 받게 됩니다.
이젠 과태료만 내는게 아니라 보험료 할증된다고 합니다.
우회전시 보행자 보호 의무 위반을 할 경우 횟수에 따라 보험료가 할증되는데 2회에서 3회 위반 시 보험료 5% 할증, 4회 이상 위반할 경우 보험료가 무려 10% 할증된다고 합니다.
이 규정은 22년 1월 1일부터 위반한 차량에게 적용된다고 합니다.

횡단보도 우회전 보험료 할증
횡단보도 우회전 보험료 할증


아직도 횡단보도 우회전 사고가 여전히 발생하며, 최근 자전거를 타고 건너던 초등학생이 화물차에 치여 숨지는 일이 발생한 적도 있는데요
우리나라의 경우 운전자의 판단에 맞기다 보니 그만큼 사고에도 취약할수 밖에 없기 때문에 최근에는 운전자가 우회전을 할 때 무조건 일시 정지 후 출발하게 하는 방안도 현재 추진 중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보행자 신호등이 들어오면 우회전 자체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나의 안전과 보행자의 안전을 위해 교통신호를 잘지키기 바랍니다.
또한 우회전시 뒷차가 빵빵~~ 거린다고 보행자 신호를 위반하면서 무리하게 지나갈 의무는 없습니다.
눈치 보여 양보하다가 벌점과 벌금이 발생하며 보험료 할증까지 ㅠㅠ
2022년 1월부터 바뀌는 횡단보도 우회전. 잘 기억하셔서 안전 운전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연말인 12월에는 신호,음주등 단속이 많아지는데 항상 운전 조심하시고 주의하셔서 남은 2021년 마무리 잘하시길 바랍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 구독하기~ 

 

항상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하면 좋은 글들]

 

세계 5위 - 보령해저터널 요금과 터널 길이는?

세계 5위 - 보령해저터널 요금과 터널 길이는? 안녕하세요. 고기를 사랑하고 즐겨 먹고 싶은 우렁각시입니다. ◇ 보령 신흑동∼원산도 6.927㎞ 구간, 다음 달 1일 착공 11년만 개통 ◇ 보령∼태

woorung2.tistory.com

 

50대 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 / 수도권 위중증 환자 증가

50대 백신 추가접종(부스터샷) / 수도권 위중증 환자 증가 안녕하세요. 고기를 사랑하고 즐겨 먹고 싶은 우렁각시입니다. 서울 수도권에서 코로나 확진자 및 위중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어 걱정

woorung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