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

코로나 후유증 - 롱코비드(Long Covid) 증상중 꼭 병원에 가봐야 하는 증상은?

by 우렁 각시 2022. 4. 7.
반응형

제 아들 녀석이 코로나(오미크론) 확인 후 자가격리가 끝난 후에도 기침, 두통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후유증이 정말 사람 잡네요 ㅠ 격리기간도 끝난 상태에 왜 몸이 예전 상태로 돌아오지 않을까 생각하다 롱코비드에 대해 알게 되었습니다. 롱코비드가 무엇인지?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로나 후유증 - 롱코비드(Long Covid)
코로나 후유증 - 롱코비드(Long Covid)

코로나 후유증 - 롱코비드(Long Covid) 증상 중 꼭 병원에 가봐야 하는 증상은?

 

우리나라 국민들 가운데, 코로나에 걸렸던 사람이 오늘(6일) 0시 기준으로 1455만 명이 넘습니다. 
세 명 가운데 한 명꼴로 걸린 셈인데요. 걸리고 나서 시간이 꽤 지났는데도 증상이 오래 남아있단 사람들이 있습니다. 몇 가지 증상들은 그냥 두지 말고 꼭 병원에 가서 확인하시는 게 좋습니다

 

코로나 후유증 - 롱코비드(Long Covid)
코로나19

○ 롱코비드(Long Covid) 란?

코로나 후유증인 롱코비드. 코로나19 감염 후유증을 말합니다.
코로나19를 앓은 뒤 원인 모를 여러 증상들이 한동안 이어지는 것을 말합니다.
세계 보건기구(WHO)에서는 코로나19에 확진되거나 확진됐을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 적어도 2개월, 또는 3개월 동안 다른 진단명으로는 설명할 수 없는 증상을 겪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 중증도와 관계엇ㅂ이 나타나고 있다고 하며 코로나19에 감염됐다 회복한 경우에도 롱코비드로 불리는 후유증이 나타날 수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미국에서는 포스트 코비드 컨디션, 영국에서는 포스트 코비드 증후군, 만성 코비드라는 말로 불리고 있습니다.

 


 

○ 롱코비드(Long Covid) 증상

피로감, 호흡곤란, 기침, 근육통, 후각 및 미각 상실, 수면장애, 우울과 불안, 발열, 인지장애, 기분장애, 설사, 심장 두근거림, 월경주기 변화 등 코로나19에 감염된 성인중 최대 30%이상이 3개월이 지나도 피로나 숨 가쁜 등의 증상을 겪은 것으로 나옵니다


 

○ 꼭 병원에 가봐야 하는 롱코비드(Long Covid) 증상은?

전문가들은 특히 다음 증상이 나타날 때 병원부터 꼭 찾으라고 조언합니다.
기침이 발작적으로 심하게 나온다거나 가래 양상이 찐득찐득하고 노란색으로 나오는 증상이 있으면 내원하는 게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격리 해제 뒤에도 증상이 심해질 때, 한 달이 지나서도 증상이 사라지지 않을 때도 병원에 가서 다시 검사받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만, 증상이 계속돼 혹시 코로나를 옮기지 않을지는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확진되고 증상이 발생한 뒤 5일 정도 지나면 감염력은 떨어지며, 후유증 증상이 있다는게 전염력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고 하네요.

○ 롱코비드(Long Covid)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전문가들은 바이러스가 기관지와 폐, 심장, 뇌 등의 다양한 장기를 직접 공격하거나, 바이러스를 막기 위해 면역반응이 너무 과하게 일어나 역으로 자기 조직을 공격하기 때문이라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미국 연구팀은 후유증 발생 위험을 높이는 4가지 요인을 국제적 학술지 '셀'에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1. 감염 초기부터 바이러스 양이 많을 경우
2. 자지 조직을 병원체로 오니해 공격하는 자가 항체가 있을 경우
3. 헤르페스바이러스의 일종인 엡스타인바 바이러스에 감염된 적이 있는 경우
4. 당뇨병이 있는 경우 발생위험이 높아진다고 밝혔습니다.


 

○ 롱코비드(Long Covid) 치료법은 없다!?

코로나19 완치 후에도 오랫동안 후유증이 있어서 걱정입니다.
현재까지 롱코비드의 치료법은 따로 없다고 하네요~
아직까지도 연구 중인 질병이다 보니 승인된 치료제나 치료법은 아직 없습니다.
그렇다고 해서 그냥 손 놓고 있을 수는 없습니다.
정기적인 운동과 수면, 생활습관 개선으로 기본 체력을 기르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비타민 섭취도 중요합니다. 그리고 호흡기 질환이니 폐 사진을 가끔이라도 꼭 찍어서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쉽게 말해서 잘 먹고 잘 자고 운동하면 면역력이 좋아질수 있다 이말씀이네요 ^^;
코로나에 안걸리는게 최우선이겠지만 걸린 후에도 건강 체크와 관리는 꾸준히 해야겠네요~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 구독하기~ 

 

항상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