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이란 CO2 줄이기를 가정에서부터의 실천을 장려하는 포인트 제도로 누구나 탄소중립을 실천하면 경제적 혜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는 2021년 1월 19일부터 시작되었으며, 한국 환경공단에서 실시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혜택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에 대해 알아볼게요.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 아시나요?
◇ 탄소중립실천포인트란?
일반국민의 탄소중립 생활실천문화 확산을 위하여 다양한 민간기업의 친환경활동 이용 시 이용실적에 따라 인센티브를 지원하는 제도
◇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참여 방법
참여대상 : 일상생활 속에서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는 국민
참여방법 : 탄소중립실천포인트 누리집 회원가입을 통한 참여
실천항목 : 전자영수증, 리필 스테이션, 무공해차 대여, 다회용기, 친환경제품 구매(그린카드), 미래세대 실천(어린이, 청소년)
참여 혜택 : 참여자가 선택한 지급수단으로 개인별 포인트 지급 (1인당 최대 7만 원 지원)
참여대상으로는 행동실천 항목에 있는 6개 활동에 대한 이용실적이 있는 일반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인센티브 및 지급 시기
연간 상한액 합계->70,000원
1월부터 적립된 포인트는 2022년 5월에 일괄 지급될 예정으로, 5월 이후부터 월별로 지급이 됩니다. 포인트는 현금이나 카드로 받을 수 있습니다.
◇ 탄소중립실천포인트 참여기업
◇ 탄소중립실천포인트 현재 문제점?
일상생활에서 친환경 활동을 실천하는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제'가 시민들에게서 외면받고 있는 게 사실입니다. 이용 지역이 수도권에 집중된 점과 특정 기업만의 참여가 문제입니다.
4월 기준 포인트제를 이용할 수 있는 리필 스테이션은 제주도 1곳을 제외하면 모두 서울·경기(22곳)에 자리 잡고 있으며, 배달 음식을 시키면서 다회용기를 사용할 수 있는 곳도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에서는 찾아보기가 어렵습니다. 좋은 제도는 분명하지만 참여할 수가 없는 거죠..
포인트제에 참여하는 업체의 확장과 편의성 확대가 우선 해결되어야 할거 같습니다.
탄소중립 실천 포인트 홈페이지 회원가입 후 참여기업 시스템 회원가입을 합니다.
이후 탄소중립 생활실천 페이지를 들어가서 포인트 적립을 하여 인센티브를 수령하면 가능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