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융, 정부 지원금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방법과 단점

by 우렁 각시 2023. 1. 29.
반응형

대다수의 은퇴자들이 이렇다 할 소득원 없이 살고, 현재 부동산이 전부인 경우라면 노후 생활비 걱정이 될 수밖에 없는데요. 정부에서는 살고 있는 집을 담보로 평생 또는 일정기간 매달 연금을 받는 주택연금이 있습니다. 주택가격이 높을수록 월 지급금이 높아지는 주택연금, 주택연금제도에 대해 알아보고 어떤 장, 단점이 있는지도 살펴볼게요.

 

 

주택연금제도

 

 

 

 

주택 소유자가 집을 담보로 제공하고, 내 집에 계속 살면서 평생 동안 매월 연금을 받으실 수 있도록 국가가 보증하는 제도입니다. 부부 중 한 명이라도 만 55세 이상이고, 공시가격 9억 원 이하의 주택 또는 주거 용도의 오피스텔을 소유하신 분이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주택자인 경우에도 부부 소유주택의 공시지가를 합산한 가격이 9억 원 이하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제도 가입조건


● 주택연금 가입요건
부부 중 1명이 만 55세 이상이고 부부합산 공시가격 9억 원 이하 주택을 소유하신 분
연령은 부부 중 나이가 젊으신 연소자 나이를 기준으로 합니다. 
주택연금 월지급금은 주택가격이 동일하다면 연령이 높을수록 많아지게 되고, 연령이 낮을수록 월지급금이 줄어들게 됩니다.

● 주택연금 초기보증료
주택가격의 1.5%(대출상환방식의 경우 1.0%)를 최초 연금지급일에 납부


● 주택연금 보증기한
연금지급기한 (본인 및 배우자가 돌아가실 때까지)


● 주택가격
주택연금 월지급금을 정할 때 기준이 되는 주택가격은 공사에서 인정하는 시세를 적용합니다. 
아파트의 경우에는 한국부동산원 시세, KB 국민은행 시세를 순차적으로 적용하고 아파트 이외에 인터넷 시세가 없는 주택과 오피스텔은 감정기관의 감정평가를 통한 시세가 적용됩니다.

주택연금 수령방식

 

 

 


평생 동안 매월 연금방식으로 수령하는 종신방식과 일정기간 동안 받는 확정기간혼합방식이 있습니다. 
이용 중 의료비 등 필요시 목돈을 수시로 찾아 쓰는 개별인출제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방법


● 일반 주택연금
55세 이상의 노년층이 주택을 담보로 제공하고 노후생활자금을 평생 동안 매월 연금으로 수령

● 주담대 상환용 주택연금
주택담보대출 상환용으로 인출한도(연금대출한도의 50~90%) 범위 안에서 일시에 목돈으로 찾아 쓰고 나머지는 평생 동안 매월 연금으로 수령

● 우대지급방식
부부기준 2억 원 미만의 1 주택 소유자이면서, 1인 이상이 기초연금 수급권자일 경우 일반 주택연금 대비 최대 21% 더 수령



주택연금제도 수령액 확인하기

 

 

 

수령액 시세 적용은 아파트의 경우 한국부동산원 시세를 우선 적용하고, 만약 없으면 KB시세를 적용합니다.
단, 고객 희망 시 고객비용부담조건으로 감정평가 신청 가능하며, 이 경우 시세와 감정가 중 높은 금액을 적용하게 됩니다.
아래처럼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이트에서 예상 주택연금 수령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제도 예상 수령액 확인

 

주택연금제도 장정 & 단점

 

● 장점
1. 국가가 연금 지급을 보증하기 때문에 연금 지급 중단의 위험이 없음
2. 평생 거주, 평생 지급 - 평생 동안 가입자 및 배우자 모두에게 거주를 보장, 부부 중 한 분이 돌아가신 경우에도 연금 감액 없이 100% 동일 금액의 지급을 보장함
3. 향후 집값이 오르면 중도상환 수수료 없이 중도에 상환하고 계약을 해지할 수 있으나, 초기 보증료는 환급되지 않음
4. 부부 모두 사망 후 주택을 처분해 정산하면 되는데 이때, 연금수령액 등이 집값을 초과하여도 상속인에게 청구하지 않으며 , 반대로 집값이 남으면 상속인에게 돌아갑니다.
5. 재산세 25%, 등록허가세 0.2%, 등록면허세 등 혜택

주택연금제도 정산방법


● 단점
1. 최근 주택 가격 상승률은 떨어지고 기대 수명과 이자율은 늘어나는 추세로 연금 지급액은 줄어드는 추세
2. 집값 상승이 반영되지 않음
 초기 연금 신청 시 정한 시세로 집값을 정하기 때문에 집값 하락 시에는 오히려 이익이 될 수 있음.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