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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현대모비스 자동차 바퀴 구동 모터가.. 4륜 독립 구동 인휠 시스템개발

by 우렁 각시 2023. 3.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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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각 바퀴에 구동 모터가 들어가는 기술이 개발되면서 '90도 주차'가 가능한 크랩 주행(게처럼 옆으로 이동)부터 제자리 회전(제로턴)이 가능한 첨단 주행 시대가 조만간 열리게 되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차량 각 바퀴를 모터가 직접 제어하는 '4륜 독립 구동 인휠 시스템' 개발에 성공했다고 19일 밝혔는데요.
이 기술은 현재 전 세계에서 양산 사례가 없는 신기술로 현대 모비스는 관련 기술을 자체 개발했습니다. 
현대모비스 자동차 바퀴 구동 모터 4륜 독립 구동 인휠 시스템 개발 기술에 대해 간략히 알아볼게요. 

 

 

현대모비스 인휠(In Wheel) 시스템

 

 

 


인휠 시스템은 구동모터와 제어기 기술이 핵심으로 현대모비스는 관련 기술을 모두 자체 개발했습니다. 
이는 현재 전 세계에서 양산 사례가 없는 신기술로, 현대모비스는 현재 아이오닉 5 기반으로 개발 차량을 구성해 현대차와 양산을 위한 신뢰성 검증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제자리 회전(재로턴), 게처럼 옆으로 이동(크랩주행) 등 특수한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는 전동화 시스템을 개발한 것인데 이 기술은 향후 미래 모빌리티의 혁신기술로 시장은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인휠시스템 개발 아이오닉 5
현대모비스 인휠시스템 개발 아이오닉 5


● 인휠 시스템 특징
인휠 시스템의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동력 효율·전비 향상
차량에 인휠 시스템을 적용하면 드라이브 샤프트(구동력을 바퀴에 전달해주는 기계 부품)와 같은 별도의 동력 전달 부품이 필요 없어 구동 효율이 극대화될 수 있고 이를 통한 전비 향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항속 거리 증대
인휠 시스템은 전동화 차량의 주행 거리를 늘리는데도 도움이 된다. 기존 구동시스템이 바퀴 안으로 들어가기 때문에 그 공간을 활용해 배터리 용량을 늘릴 수 있다고 합니다.

3. 주행 성능 개선
인휠은 네 바퀴를 각 모터가 직접 제어하기 때문에 구동력을 효율적으로 배분해 최적의 선회 성능이나 차체 자세 제어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4륜 인휠 시스템은 전후좌우 효율적인 토크 분배를 통해 선회 성능 향상과 함께 20% 이상의 전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 특수 모션 구현 등 
인휠 시스템을 적용하면 제로턴이나 크랩 주행 등 특수 모션을 구현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현대모비스가 올해 초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CES 2023에서 선보인 아이오닉 5 기반 e-코너 시스템의 핵심 기술도 인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코너 시스템은 구동부에 해당하는 인휠을 중심으로 전자식 조향, 제동, 현가 기술이 융합된 통합 설루션으로, 현대모비스는 현재 실제 차량을 대상으로 e-코너 시스템 개발을 진행 중이며, 5년 안에 개발을 완료한다는 최종 목표입니다.

현대모비스의 인휠 시스템은 자율주행 기술과 함께 더 빠르고 효율적인, 그리고 안전까지 한번에 해결해야 할 문제인 거 같네요. 앞으로의 미래 자동차 모빌리티는 어디로든, 어떤 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해줄 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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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만간 날라다니는 이동수단도 나올 거라는 예측도 있던데, 정말 세상은 빠르고 좋게 변화하는 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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