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생활건강

바나나의 효능과 보관방법

by 우렁 각시 2021. 10. 10.
반응형

 

 

바나나의 효능과 보관방법

 

 

 

안녕하세요.

고기를 사랑하고 즐겨 먹고 싶은 우렁각시입니다.

 

 

바나나의 효능과 보관방법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수입한 과일중 하나인 바나나.
남녀노소 막론하고 모두가 즐겨먹을수 있는 대중적인 과일인데 영양성분도 풍부합니다.
비타민b가 비타민C, 피리독신, 식이섬유,칼륨등이 풍부하며, 변비 해소에 좋은 펙틴과 헤미셀루로즈도 풍부해 다이어트 식품으로 사랑받고 있는 과일입니다.

그런데 바나나는 구입 후 며칠이 지나지 않아 금세 까만 점이 생깁니다.
바나나는 언제 먹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까요?? 바나나를 먹는 목적에 따라 바나나 먹기 좋은 시기도 다르다고 합니다.

 

바나나는 언제 먹어야 가장 좋을까??

 

 

초록색 바나나

출처-네이버이미지

후숙을 시키지 않은 초록색 바나나는 맹맹해서 맛이 없습니다. 그런데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덜 익은 느낌이 드는 단단한 초록색 바나나는 저항성 전분이 풍부해
대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비반, 당뇨병, 대장암 발생 예방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또 GI지수가 낮기 때문에 소화 속도가 느려 혈당을 서서히 증가시키고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장이 예민한 사람이 먹으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고, 가스가 쉽게 차거나 더부룩함을 느낄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노란색 바나나

출처-네이버이미지


초록색 바나나가 익으면 노랗게 됩니다. 노란색 바나나는 저항성 전분의 함량이 낮아지고 당의 비율이 높아져 식감이 부드럽고 맛도 달콤해집니다. 
저항성 전분이 적어져서 소화가 잘 되는 대신에 GI 지수가 높아지며 포만감의 지속시간이 줄어듭니다.
대신에 비타민C와 비타민E 같은 항산화 성분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집니다. 살짝 단단한 식감과 너무 달지 않은 맛을 선호한다면 이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점 바나나

출처-네이버이미지


노란색 바나나에 작은 반점이 들기 시작하면서 과숙성이 됩니다. 이때 설탕처럼 달아져 '설탕점'이라 불립니다.
반점이 생기면 비타민과 미네랄의 함량이 줄어들고 당 성분이 더 많아져서 달아집니다. 최고의 당도를 자랑하기 때문에 맛이 가장 좋습니다.
갈색 반점이 생긴 바나나는 항산화 작용을 하는 폴리페놀의 수치가 가장 높습니다. 다만 전체가 갈색으로 변한 바나나는 당도가 너무 높아지고 부패가 되기 쉽기 때문에 그전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갈색 바나나

출처-네이버이미지


과숙성된 바나나는 기존의 건강한 탄수화물 성분이 대부분 당으로 변한 상태로 식이섬유는 적어지고 바나나 속 엽록소도 파괴됩니다.
또한 당이 최고치가 됩니다. 이때 바나나가 과숙된 것인지 상한 것인지 육안으로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또 맛도 달면서 시큼하기 때문에 과감하게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맛나게 후숙 하는 방법
바나나를 빨리 익히고 싶다면 햇볕이 잘 드는 곳에 한나절 정도 놓아두면 된다.
또 통기가 잘 되는 갈색 종이봉투에 사과와 토마토를 함께 담아서 실온에 하룻밤 두면 빠르게 익는다. 바나나가 빠르게 무르는 것이 싫어 냉장 보간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주의해야 할 점이 너무 과숙하지 않은 상태에서 넣어야 한다는 것이다. 냉장보관을 하면 과육은 무르지 않고 보관할 수 있지만 껍질이 검게 변해서 과육의 상태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 단단한 상태에서 넣는 것이 좋다


바나나 효능

 


1. 근육 건강
바나나에는 단백질을 분해하는 '프로테아제'가 풍부한데 이는 근육을 구성하는 단백질 흡수를 도와 근육이 약해지는 중장년층에 바나나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바나나의 칼륨은 근육경련을 예방합니다.


2. 혈압 조절
바나나에 풍부한 칼륨은 체내 나트륨 수준을 낮춰 혈압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 빈혈에 좋은 철분과 칼륨이 있어 헤모글로빈이 증가하면서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하고 심장 건강과 뼈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3. 속 쓰림과 위궤양 예방
바나나 1개에는 약 450mg의 칼륨이 들어 있어 위산을 중화시키고 속 쓰림을 완화시킵니다. 궤양을 유발하는 특정 박테리아 소멸에 효과적인 성분이 있어 위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4. 기분전환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성분이 풍부한데요 이는 우리 체내에 행복 호르몬 역할을 하여 몸을 편안하게 만들고 기분 좋게 만들어 줍니다. 저녁에는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분비를 유도합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 구독하기~ 

 

항상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하면 좋은 글들]

 

식이섬유 많은 음식과 효능

식이섬유 많은 음식과 효능 안녕하세요. 고기를 사랑하고 즐겨 먹고 싶은 우렁각시입니다. 식이섬유 많은 음식, 효능 식이섬유는 체내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체내 노폐물을 흡착하

woorung2.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