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20세 이상인 7급 공무원 시험 응시 가능 연령이 오는 2024년부터 18세 이상으로 낮아집니다.
인사혁신처가 '공무원 임용 시험령 개정안'을 입법 예고했는데요. 7급 이상과 8급 이하 공무원 시험 응시연령 기준이 18세 이상으로 동일해지게 됐습니다. 한마디로 고등학교 3학생도 7급 공무원 시험에 응시할 수 있게 되는 건데요. 인사혁신처(처장 김승호)는 이 같은 내용의 「공무원 임용시험령」(대통령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28일 밝혔습니다.
2024년부터 18세 넘으면 ‘고3생’도 5·7급 공무원 시험 본다.
◇ ‘고3생’도 5·7급 공무원 시험 본다.
현재 20세인 7급 이상 국가공무원 시험의 응시연령이 18세로 낮아집니다.
5급 공무원 공개경쟁채용시험(공채시험)에서 선택과목이 사라지고, 5년이었던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의 인정기간이 폐지.
공무원 시험의 응시요건을 합리적으로 조정하여 공직진출 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시험의 공정성 및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실행하기로 했습니다.
◇ 5·7급 공무원시험 개정안 주요 내용
1. 2024년부터 7급 이상 국가공무원 채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연령 기준이 '20세 이상'에서 '18세 이상'으로 낮아진다.
○ 8급 이하 공무원 시험과 동일하게 조정함으로써 직급별 차이를 없애고, 연령이 아닌 능력 중심으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한 조치다.
○ 올 초 「공직선거법」 개정으로 국회의원이나 지자체장이 될 수 있는 피선거권 연령이 25세에서 18세로 하향된 점도 고려됐다. ※ 단, 교정·보호 직렬은 현행대로 '20세 이상' 유지(현재 8급 이하도 '20세 이상'임)
2. 공무원 채용시험의 공정성을 제고하기 위해 5급 공채 제2차 시험의 선택과목이 폐지
○ 현재 5급 공채 제2차시험 과목은 필수과목과 선택과목으로 구분되며, 필수과목은 행정직군 4과목, 기술직군 3과목이다.
-선택과목은 직류별로 2~15과목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하고 있다.
○ 선택과목과 관련해 그간 과목별 출제범위와 난이도가 달라 점수 편차가 발생하는 등 시험의 공정성이 저해된다는 지적이 있어
이에 따라, 인사처는 수험생은 물론 중앙부처 인사담당자, 전문가 및 일반국민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선택과목을 폐지하고 현행 필수과목으로만 5급 공채 제2차 시험을 시행하기로 했다.
다만, 수험생들이 충분한 준비기간을 가질 수 있도록 2025년도 시험부터 적용할 예정
3. 5·7급 공채 등에서 시험과목을 대체하는 한국사능력검정시험(국사편찬위 주관)의 성적에 대한 인정기간이 내년부터 사라진다.
현재 5년간 인정됐으며, 이미 기준등급 이상의 한국사시험한국사 시험 성적을 취득한 수험생은 취득시기와 상관없이 유효한 것으로 인정받게 된다. 인사처는 한국사 시험 재응시에 대한 부담이 줄면서 수험생이 직무 전문성 개발에 집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4. 일부 직류 채용시험에 응시하기 위해 취득하고 있어야 하는 자격증 요건도 확대 조정
현재 경력경쟁채용(경채)으로 선발하는 9개 직류*의 6·7급 시험 응시요건이 내년부터 '기술사·기사'에서 '산업기사' 수준까지 확대되고, 지적·조리 직류의 8·9급 시험 응시요건에는 '기능사'도 포함된다.
* 일반선박, 선박항해, 선박기관, 선박관제, 일반 항공, 조종, 정비, 지적, 조리 직류
※ (국가기술자격 등급체계 예시) 높음기술사·기능장·기사·산업기사·기능사 등 낮음
전산 직렬은 원칙적으로 자격 제한을 두지 않는 공채 방식으로도 선발하는 점을 고려해 응시에 필요한 자격증 요건을 없앤다.
- 대신, 자격증 소지자에게 가산점을 인정하도록 개선할 예정이며, 수험생이 자격증을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2024년부터 적용한다. ※ 경력채용시험 응시요건으로서 자격증 기준은 현행대로 유지
김승호 인사처장은 "제도 개편으로 국가공무원 시험의 응시요건이 합리적으로 조정되고, 공정성도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인사처는 공정과 상식에 기반한 채용제도 개선으로 일 잘하는 공직사회를 구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 공무원 월급
2024년이면 큰아이가 고3이 되는데....5급, 7급 가능할까요??? ^^;; 희망사항입니다. 미리 준비하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기회가 되겠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