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래가 생기는 이유와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고기를 사랑하고 즐겨 먹고 싶은 우렁각시입니다.
오늘은 가래가 생기는 이유 관련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상인도 어느 정도 생기기는 하지만 대부분 이를 느끼지 못하고 무의식적으로 삼키게 됩니다.
그러나 요즘처럼 날씨가 추울 때는 기침을 하거나 가래가 생기는 경험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이로 인해 고생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몸에 병을 가지고 있지 않다고 해도 생길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것이라 크게 관심을 두지 않는 이들도 있겠지만 혹시라도 너무 과하게 생기면 기관지 쪽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왜 이렇게 많이 발생하는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가래가 생기는 이유
보통 감기에 걸리게 되면 편도선이 부어 나타납니다. 미세먼지가 좋지 않은 영향을 주기도 하는데 사람의 호흡기를 통해 체내로 들어오려고 합니다. 그래서 몸 안에서는 이것을 막기 위해 면역체계가 작동하여 들어오지 못하게 막고 해로운 것으로 판단해 밖으로 내보내게 됩니다.
아침에 생긴다고 해서 몸에 큰 이상이 있는 것이 아니라 몸을 방어하기 위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콧물도 비슷하게 작용하는데 이 또한 몸을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피로가 누적되었을 때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흡연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니코틴과 타르 등이 상당하게 들어 있기 때문에 기관지나 폐에 쌓여 염증을 일으키게 되어 가래를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 계속 지속된다면 숨을 쉬는 기능이 약화되어 내뱉는 능력도 줄어들게 됩니다.
대처법
물 자주 마시기
가래는 점액 덩어리인데 몸이 건조해질수록 점성이 강해져 더 많아지므로 수분을 충분하게 섭취해 기도가 촉촉해지도록 해주어야 합니다. 따뜻한 차를 마셔도 좋은데 특히 도라지차가 좋다고 하니 평소에 꾸준하게 마시면 좋습니다.
가글 하기
염증을 줄이기 위해서는 살균효과를 높여줄 수 있는 가글과 양치를 해주도록 합시다. 소금물로 해주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온찜질 하기
알레르기성 비염이 있다면 코 점막이 붓고 끈적이는 것이 나올 수 있는데 이게 목으로 넘어가 가래가 생기는 이유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코를 따뜻하게 온찜질 하면 과도하게 분비되었던 물질이 감소합니다. 그리고 부기가 빠져 코와 목의 공기 순환이 원활해져 밑으로 좀 더 쉽게 내려보낼 수 있습니다.
금연하기
담배를 유독 많이 피는 이들이 더 잘 생겨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쁜 요소들이 호흡기에 걸려져 이를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끊어주시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야기하는 음식 피하기
목구멍에 가래를 축적시킬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 속이 종종 쓰리다면 먹고 있는 식단을 한번 점검해보도록 합시다. 주된 요인은 매운 종류나 술, 카페인, 튀기고 기름진 식단 등이 있습니다.
면역력 높이기
우리 건강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유산소 운동과 올바른 식습관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하루 6시간 정도의숙면이 도움이 됩니다.
지금까지 가래가 생기는 이유와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해 보았습니다.
원인은 정말 다양하게 있습니다. 엄청나게 큰 문제가 있는 건 아니지만 목에 걸렸을 때 귀찮고 신경이 쓰이는 건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빨리 대응해 제거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증세가 심하지 않다면 위에서 알려드린 방식을 활용하셔도 좋지만 만약 심하다면 제대로 검사를 받는걸 추천드립니다. 몸이 보내는 이상 신호는 신체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에 대수롭게 넘기지 말고 주의해서 살펴보셔야 합니다.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 구독하기~
항상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하면 좋은 글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