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몬보다 3배나 많은 비타민C가 들어 있는 유자! 11월 제철과일 유자의 효능과 부작용
안녕하세요.
고기를 사랑하고 즐겨 먹고 싶은 우렁각시입니다.
레몬보다 3배나 많은 비타민C가 들어 있는 유자!!! 11월 제철과일 유자의 효능과 부작용
요즘처럼 일교차가 심하고 갑자기 추워지는 날씨 때문에 감기에 걸리는 사람이 많이 생기는데요
11월이 제철이고 달콤한 맛과 부드러운 향이 일품인 유자!!!
유자는 감기에 효과가 좋아 겨울이 다아오면 많은 사람들이 찾는데요
상큼하면서 새콤 달콤한 향긋한 유자!
겨울에 따뜻한 유자차 한잔으로 몸의 체온이 따뜻해지고 향긋한 향기에 취해 덩달아 기분도 좋아지게 만들죠.
◎ 유자는 중국, 일본, 한국에서만 생산되는 과일로 신라 때 중국에서 한국으로 유입되었는데요
그중에서도 우리 한국의 유자가 가장 껍질도 두껍고 다양한 유자의 효능이 있으며 향도 진하다고 합니다.
유자는 그냥 먹기에는 좀 시어서 여러가지 청을 담그거나 차로 많이 마십니다.
이런 유자에 우리가 알지 못했던 여러 효능이 있는데요 유자의 효능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유자의 효능
◎ 감기 예방 및 치료
유자 속에는 비타민C와 구연산이 많이 들어 있어 감기 예방과 치료에 좋습니다.
발한, 해열, 소염, 진해 작용이 있으며 또한 유자에 들어 있는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기침을 완화시켜주는 작용을 합니다.
◎ 고혈압 예방 및 치료
유자속의 리모넨 성분과 펙틴 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뇌혈관에 이상이 생겨 발생하는 고혈압을 예방하며 신경통에도 좋은 약효를 나타냅니다.
◎ 중풍방지
유자 속의 해스페레딘이라는 물질 역시 모세혈관을 보호하고 뇌혈관 장애 예방 및 혈압을 안정시켜주는 기능이 있어 중풍 방지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피로 해소 및 강장, 숙취해소
유자는 구연산과 비타민C의 함량이 높아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며 소화액의 분비를 도와 피로를 덜어주는 강장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음주 후에도 유자 속의 풍부한 비타민C가 주독을 빨리 풀어주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 칼슘 공급 및 변비해소
다른 과일에 비해 칼슘 함유량도 월등히 높아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형성,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 아주 좋습니다.
껍질도 함께 먹기 때문에 섬유소가 많아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유자 부작용
아무리 몸에 좋은 거라도 과하거나 잘못 섭취하게 되면 몸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유자는 차가운 성질의 식품으로 과다 섭취를 할 경우 복통이나 설사를 하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 장이 약하거나 손발이 차가운 분들은 많은 양을 섭취하지 마시고 소량씩 섭취해보시는 게 좋고
아니면 따뜻하게 유자차를 만들어 드시는 걸 추천하는데 유자차를 너무 달게 먹거나 많은 양을 섭취할 경우 당으로 인하여 건강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유자 효능을 제대로 보기 위해서 어떠한 유자를 잘 골라야 할까요?
유자는 일단 흠집이 없는 것은 당연하고, 향이 진하면서 껍질이 단단한 것이 좋습니다.
점점 차가워지는 날씨에 이제부터라도 따뜻한 유자차 한잔을 식후에 곁들이는 습관은 어떨까요?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좋아요!! + 구독하기~
항상 행복하시길 바랍니다. ^^
[함께하면 좋은 글들]
댓글